한신평 “GS건설, ‘부정적’ 등급 강등”…내년까지 ‘영업정지’, 신용도 ‘빨간불’ 켜졌다

입력 2023-08-29 1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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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NHAP PHOTO-3090> 철근누락 사태 GS건설, 10개월 영업정지 처분 (서울=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인천 검단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 사고와 관련 시행사인 GS 건설에 10개월의 영업정지 처분이 추진된다. 27일 국토교통부는 사고가 발생한 검단아파트 시공업체인 GS건설 컨소시엄 및 협력업체에 국토부 장관 직권으로 영업정지 8개월을 추진키로 했다. 또한 불성실한 안전 점검 수행 등의 이유로 서울시에 이 컨소시엄에 대해 2개월의 영업정지 처분을 요청할 계획이다. 사진은 27일 오후 서울 GS건설 본사 모습. 2023.8.27 superdoo82@yna.co.kr/2023-08-27 15:30:07/<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GS건설의 신용등급이 한국신용평가는 29일 GS건설의 선순위 무보증 회사채 신용등급 전망을 기존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변경하고 신용등급은 'A+'로 유지했다. '부정적' 신용전망은 향우 6개월 이내에 신용등급이 강등될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다.

최근 국토교통부로부터 10개월 영업정지 처분을 받으면서 신규 수주와 브랜드 이미지 차질을 입은 데 더해 인천 검단 사고 현장 전면 재시공에 따른 대규모 재무부담에 따른 영향이다.

전지훈 한국신용평가 기업평가본부 연구위원은 "GS건설의 차입규모는 최근 신사업 추진 및 운전자금 증가 등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분양경기 부진과 건설산업에 대한 비우호적인 투자심리로 자금조달 여건도 과거 대비 저하된 상태"라고 분석했다.

신용도 부담 요인으로 차입금 경감이 지연될 것으로 예상되는 점을 꼽았다. 향후 신용등급 하향 가능성 증가요인으로 △주택사업 부진 △주요 대형 프로젝트 공사 차진 등으로 영업실적 저하 △영업이익률 지표 4% 미만 하락 △부채비율 지표 250% 이상 확대 등이 제기됐다.

GS건설의 부채비율은 작년 말 216.4%에서 지난 6월 244.8%로 튀어 올랐다. 반면 영업이익률은 같은 기간 7.2%에서 마이너스(-) 3.6%로 적자 전환했다. 신용등급이 향후 하향될 가능성이 확대된 셈이다. 전 연구위원은 "인천 검단 재시공 비용으로 재무안정성이 약화된 가운데, 관련 자금소요로 차입금 경감이 지연될 것으로 예상되는 점은 동사의 신용도에 부담"이라고 했다.

이어 "최근 수도권 등지에서 나타나는 반등 움직임에도 지방을 중심으로 분양시장의 부진이 이어지는 가운데, 건설산업에 비우호적인 투자심리 등 대외환경의 불확실성이 여전한 상황에서 검단 현장 사고 및 영업정지 처분 등의 영향이 장기화될 경우 동사의 사업 및 재무적 대응능력이 추가로 저하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재시공 비용으로 재무안정성이 악화하면서 프로젝트파이낸싱(PF) 유동화증권의 차환 대응 우려도 커졌다. 지난 6월 말 기준 GS건설의 연결기준 PF보증은 유동화증권을 포함해 약 3조 원 규모다. 이중 도급사업 1조6000억 원 중 상당 부분이 미착공 사업장으로 구성돼 관련 사업장의 진행, 우발채무 부담 해소 과정이 중요하게 보여진다.

전 연구위원은 "GS건설이신용보강을 제공하고 있는 PF유동화증권이나 차입금 등의 차환은 현재까지 큰 차질없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나, 정부의 행정처분 추진 과정에서 영업 및 재무적 변동성이 지속될 경우 조달여건이 저하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했다.

한국신용평가는 향후 국토교통부 행정처분의 최종 결과와 GS건설의 수주경쟁력 및 사업기반, 재무안정성 등을 면밀히 검토해 신용등급에 반영할 예정이다. 특히 GS건설이 신용보강을 제공하는 PF유동화증권의 원활한 차환여부, 만기도래 회사채 및 차입금 대응과정 등에 대해서도 면밀히 모니터링할 것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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