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소비자청, 한국산 참외 기능성 표시 식품 등록
일본이 한국산 참외를 기능성 식품으로 인정했다. 참외에 함유된 성분이 스트레스를 완화한다는 효과를 일본 소비자청이 확인, 기능성 표시 식품으로 등록한 것이다. 정부는 멜론 소비가 주류인 일본 시장에서 한국산 참외의 맛과 기능성을 집중 홍보해 한국산 신선식품의 수출 확대를 이끌겠다는 목표다.
12일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이달 4일 일본 소비자청은 한국산 참외를 기능성 표시 식품으로 최초 등록했다.
일본 소비자청은 참외에 함유된 '가바(GABA·Gamma-Aminobutyric acid)' 성분이 일이나 공부 등으로 인한 일시적인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효과를 인정했기 때문이다.
aT 관계자는 "일본 소비자청의 기능성 표시 식품 등록은 한국산 참외가 스트레스 완화 효과가 있다는 과학적 근거를 확보한 것으로, 앞으로 참외의 스트레스 완화 기능을 참외에 표시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일본 소비자청에 기능성 표시 식품으로의 등록은 매우 까다로워 전체 등록 식품 중 신선식품 비중은 2.9% 미만에 불과하다. 한국 고유 신선식품 중에는 이번에 등록된 참외를 비롯해 당조고추, 깻잎, 파프리카 정도이다.
한국산 참외는 일본에서 인지도가 낮아 멜론 등 유사 과일과 비교해 차별화된 맛과 기능성을 적극적으로 홍보해 시장을 확대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에 정부와 aT는 참외의 기능성 표시 식품 등록 준비와 함께 2014년부터 현지 바이어와 소비자 대상 시식 행사를 여는 등 참외의 맛과 효능, 먹는 방법 등을 꾸준히 홍보를 이어 왔다. 이에 참외 특유의 아삭함과 달달한 향이 호평받으며 엔저와 소비위축에도 불구하고 참외 수출은 지속해서 늘고 있다.
권오엽 aT 수출식품이사는 "멜론 소비가 활발한 일본 시장에서 한국산 참외의 기능성과 맛을 집중 홍보해 소비 확대를 이끌겠다"라며 "일본의 기능성 표시 식품 제도를 활용해 건강에 좋은 한국산 신선식품이 더욱 많이 등록되고 수출 확대로 이어지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