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 2분기 영업익 4606억 원…전년 대비 135.5%↑

입력 2023-07-27 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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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8조7735억 원…전년 대비 73%↑
6개 분기 연속 매출 성장세
잠정 실적 대비 영업익 1510억 원 감소
"GM 리콜 재료비 원가상승분 반영"

▲LG에너지솔루션 오창 에너지플랜트 전경. (사진제공=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2분기 매출 8조7735억 원, 영업이익 4606억 원을 달성했다고 27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5조706억 원) 대비 73%, 전 분기(8조7471억 원) 대비 0.3% 증가했다. 이는 분기 기준 매출 최대치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해 1월 유가 증권시장 상장 이후 6개 분기 연속 매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1956억 원) 대비 135.5% 증가, 전기(6332억 원) 대비 27.3% 감소한 4606억 원을 달성했다. 이번 영업이익은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 세액 공제 금액 1109억 원이 반영된 수치다.

다만 영업이익은 이달 초 발표한 잠정실적 6116억 원보다 1510억 원 감소했다. LG에너지솔루션 측은 감소 이유에 대해 “고객사와 합의에 따라 제너럴모터스(GM) 리콜 과정에서 발생한 재료비 원가상승분 1510억 원을 일회성 충당금으로 추가 반영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상반기의 매출 17조5206억 원, 영업이익 1조938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 86.1%, 영업이익 140.7% 성장한 수치다.

미국 중심의 글로벌 전기차 수요 증가의 본격화가 호실적의 배경이 됐다. △GM 합작 1공장의 안정적 양산 △EV 원통형 판매 증대 △수율 및 원가 혁신 기반 수익성 개선 △업스트림 투자·장기구매계약을 통한 공급망 다변화 등도 상반기 실적 견인 요인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전기차 수요 둔화와 원재료 가격 변동 등으로 하반기도 대외 불확실성이 증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상반기 큰 폭으로 하락한 메탈 가격이 하반기 판가에 본격 반영되면서 매출 성장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LG에너지솔루션은 중장기적 관점의 전략을 통해 제품, 글로벌 생산시설 운영, 원재료 확보 등 3가지 부문에서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제품 경쟁력 강화를 위해 타겟 시장별 맞춤형 제품 개발 및 양산을 추진한다. 연내 오창 에너지플랜트에 4680 원통형 배터리 생산라인을 구축하고, 중국 남경 공장의 에너지저장장치(ESS) 라인 일부를 리튬·인산·철(LFP)로 전환한다. 미드 니켈, 망간 리치, LFP 등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세부 시장별 제품 경쟁력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주요 완성차 업체와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한 생산 능력 확대와 스마트팩토리 구축도 가속화한다. 현대차그룹과의 합작공장 건설 등 신규 프로젝트를 차질 없이 신·증설하고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통해 글로벌 생산시설 운영을 조기 안정화한다는 계획이다.

안정적인 원재료 확보를 위해서 공급망의 현지화도 추진한다. 생산 거점별 자원 선순환 체계(Closed Loop)를 구축해 폐배터리 재활용·재사용 산업에서도 시장 지배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전년 대비 30% 중반 이상의 매출 성장을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올해 6월 말 기준 수주 잔고는 440조 원이다.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CEO 부회장은 “상반기 유수의 완성차 업체와의 합작공장 건설은 물론 스마트팩토리 등 생산성 향상 노력을 통해 유의미한 성과를 달성했다”라며 “하반기에도 견조한 수주 잔고와 독보적인 제품 경쟁력 등을 통해 세계 최고의 고객가치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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