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투자증권 “가구·패션·럭셔리·화장품 카테고리 확장 위해 추가 자본적지출 집행 불가피”
신한투자증권은 20일 쿠팡에 대해 단기적인 실적 개선은 유효하지만, 중장기적 성장성에 대해서는 보수적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최원석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쿠팡은 국내 이커머스 성장률 대비 약 3배의 외형 성장을 보여줬다”면서 “하지만 시장 점유율 확대는 예상치보다 더딘 것으로 파악된다”라고 했다.
최 연구원은 “1분기까지 쿠팡의 시장점유율은 21%(1.5% YoY, 0.1%p QoQ)로 추정된다”며 “동사의 강점인 로켓프레쉬 등의 경쟁력으로 필수소비재 카테고리에서의 우위를 예상한다”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중장기적 성장성을 감안했을 때 가구·패션·럭셔리·화장품 등의 카테고리로 확장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자본적지출(CapEx) 집행 및버티컬 카테고리 업체들과의 경쟁은 불가피하다”라고 덧붙였다.
최 연구원은 “쿠팡의 1분기 매출액은 58억 달러(13% YoY, 원화기준 20% YoY), 영업이익 1억1000만 달러(YoY 흑전, OPM1.8%)을 기록하며 3개 분기 연속 흑자를 달성하며 시장 기대치를 상회했다”며 “순이익 또한 9080만 달러(YoY 흑전)를 기록하며 컨센서스에 부합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커머스 사업 부문의 규모의 경제가 지속되며 전사 총매출이익률은 0.5%p 개선됐다”며 “올해부터 유통 기업들의 경쟁 강도가 완화되며 판관비 축소로 이어지며 마진 개선에 기여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1분기 동사의 이용자수(Active User)는 1900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했으며 와우 멤버십 유료 회원 또한 1100만 명을 기록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