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멤버스가 자체 리서치 플랫폼 라임을 통해 지난 3∼9일 전국 10대 이상 남녀 1333명을 대상으로 키오스크 이용 경험 설문조사를 시행했다.
전체 응답자의 97.8%가 키오스크 주문 경험이 있었고, 키오스크 이용에 만족했다는 응답은 60%였다.
연령별 키오스크 선호도는 10∼30대의 경우 각각 69.7%, 73.5%, 60.3%였으며 40∼60대에서는 각각 48.7%, 33.0%, 35.0%를 기록했다.
키오스크 주문을 선호하는 이유로는 ‘직원 눈치를 보지 않아도 돼서(33.6%)’, ‘메뉴 선택 및 결제 시간이 빨라서(24.2%)’, ‘대기시간이 짧아서(19.5%)’ 순으로 응답이 많았다
키오스크 주문을 포기한 이유(불편 사항)으로는 ‘뒷사람 눈치가 보임(44.9%)’, ‘현금·상품권 사용이 어려움(37.3%)’, ‘포인트 적립·사용이 어려움(32.9%)’ 등 순이었다.
이번 설문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7%포인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