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리점주에 변호사 매칭ㆍ비용 지원...한기정 위원장 "상생협력 촉진 기대"
공급업자(본사)와 대리점 간 분쟁 예방, 상담, 갈등 완화, 피해구제를 망라하는 원스톱 종합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리점종합지원센터가 10일 개소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이날 서울 중구 한국공정거래조정원에서 대리점종합지원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 이날 개소식에는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을 비롯해 김형배 공정거래조정원장, 매일유업, 이랜드월드, 현대차, LG전자, SK텔레콤 등 주요 공급업자 임원 등이 참석했다.
대리점종합지원센터는 영세 공급업자와 대리점에 대리점 거래 전반에 대한 법률상담, 교육, 소송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대리점주에게 변호사를 매칭해주고 변호사 비용도 지원해 불공정행위로 인해 피해를 입은 대리점주를 효과적으로 도운다.
또한 공급업자와 대리점 간의 갈등을 완충시키는 소통의 창구는 물론 정부와 업계 간의 가교역할도 수행해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한다.
상생모델을 적극 발굴·홍보하고, 공급업자와 대리점 간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시장 전반에 상생문화도 확산한다.
한기정 위원장은 “대리점들의 여러 가지 고충을 해소하고 공급업자와 대리점 간의 상생협력을 촉진하기 위한 지원조직으로서 대리점종합지원센터의 설립을 준비해왔다”며 "대리점종합지원센터가 업계의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는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소상공인의 피해구제를 도울 뿐 아니라 피해 발생 자체를 사전에 예방하도록 기여함으로써 대리점 거래 현장에서의 애로를 해소하는 구심점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공정위는 대리점종합지원센터를 통해 제기되는 현장의 목소리를 법위반 조사나 제도 개선 등 업무 시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