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인터넷뱅킹 고객 2억명 넘었다

입력 2023-03-07 1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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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출 신청액만 하루 평균 1조 원

(출처=한국은행)
지난해 인터넷뱅킹 등록 고객수가 2억 명을 넘겼다. 인터넷전문은행을 중심으로 모바일뱅킹 고객이 두 자릿수 증가율(10.3%)을 기록하며 전체 인터넷뱅킹 고객 증가세를 주도했다.

한국은행이 7일 발표한 '2022년 중 국내은행 인터넷뱅킹서비스 이용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말 현재 국내은행의 인터넷뱅킹(모바일 포함) 등록 고객수는 2억704만 명으로 전년 말 대비 8.5% 증가했다.

특히 모바일뱅킹 등록 고객 수는 10.3% 늘어난 1억6922만 명을 기록했다.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등 인터넷전문은행이 속속 등장하면서 모바일뱅킹 고객 수는 2020년 10.7%, 2021년 13.5%, 2022년 10.3% 등 두 자릿수 증가율을 이어가고 있다.

실제 2019년 대비 2022년 인터넷전문은행의 모바일뱅킹 고객 수 및 이용금액은 2.5배와 2.7배 증가, 시중은행(1.2배, 1.5배) 등에 비해 더 높은 신장세를 보였다.

고객 수가 증가하면서 지난해 인터넷뱅킹의 일평균 이용 건수는 1971만 건으로 전년 대비 13.8% 늘어났다. 이용금액은 8.2% 늘어난 76조3000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중 모바일뱅킹 이용 건수와 금액은 전년 대비 17.3%, 10.3% 급증한 1684만 건 및 14조2000억 원이었다. 이용 건수로는 모바일뱅킹이 전체 인터넷뱅킹의 85.4%, 금액으로는 18.6%를 차지하고 있는 셈이다.

모바일뱅킹의 일평균 이용금액은 2020년 9조 원(9조4150억 원), 2021년 12조 원(12조8575억 원)에 이어 지난해 14조 원을 돌파했다.

지난해 은행 지점을 가지 않고 인터넷으로 비대면 대출 신청 서비스를 이용한 건수는 일평균 3만5000건으로, 이용금액만 하루 평균 1조1684억 원에 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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