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에 내년까지 수소버스 700대…SK E&S가 연료 공급한다

입력 2023-02-22 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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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국토부·인천시·현대차와 협약
인천시 수소버스 선도도시 조성 협력
SK E&S, 액화수소 생산·공급 역할

▲지난해 3월 인천시 남동구 인천시의회 앞에 수소버스가 전시돼 있다. (연합뉴스)

내년까지 인천 시내·광역·전세버스 700대가 수소버스로 전환된다. SK E&S는 올해 말부터 인천에 ‘액화수소’를 공급해 수소버스를 포함한 ‘수소상용차 시대’ 활성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SK E&S는 22일 인천시 연수구 송도컨벤시아에서 환경부·국토교통부·인천광역시·현대자동차와 ‘인천시 수소버스 선도도시 조성을 위한 실시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인천시는 올해 200대 이상, 내년까지 누적 700대의 시내·광역·전세버스를 수소버스로 전환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환경부는 버스 구매 보조금을 지원하고 국토부는 저상버스 보조금과 연료보조금 지원 및 규제개선 등에 나선다. 현대차는 수소버스를 적기에 생산·공급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SK E&S는 수소버스의 연료가 될 액화수소를 안정적으로 생산·공급하고 충전 인프라를 적기에 구축하는 역할을 맡는다. 액화수소는 기체수소 대비 대량 운송과 빠른 충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 때문에 대량의 수소 충전이 필요한 버스·트럭 등 수소상용차의 연료로 적합하다고 알려졌다.

SK E&S는 올해 말 인천 액화수소플랜트에서 최대 연 3만 톤 규모의 액화수소 생산 개시를 앞두고 있다. 글로벌 수소기업 플러그파워와의 합작법인 ‘SK플러그하이버스’를 중심으로 액화수소 충전소 구축도 추진 중이다.

SK플러그하이버스는 국토부·인천시·인천국제공항공사·한국가스기술공사와 ‘수소모빌리티 보급 확산을 위한 친환경 공항 인프라 조성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2024년까지 약 130억 원을 투입해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버스차고지 내에 액화수소 충전소를 구축하고 기존 정비·세차·주차 등 부대시설을 활용한 ‘인천공항 수소교통 복합기지’ 구축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국제공항 지역 내 대규모 액화수소 충전 인프라가 구축되는 첫 사례다.

권형균 SK E&S 부사장은 “올해 액화수소 공급을 본격화해 친환경 수소버스 조기 전환을 지원하고 수소 생태계 활성화를 이끌 계획”이라며 “정부와 민간의 유기적 협력이 뒷받침된다면 올해는 대한민국 에너지산업사(史)에 기록될 ‘액화수소 시대’의 원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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