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총수들 새해 재도약 다짐...위기 극복 위해 총력
주요 그룹 총수들은 신년사에서 인류 문제 해결, 고객 중심, 미래 선점 등을 키워드로 내세우며 새해 도약을 다짐했다. 총수들은 올해에도 어려운 경영 환경 위기가 불어닥칠 것을 예상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선 고객 중심의 경영을 비롯해 기업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고 밝혔다.
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태원 SK그룹 회장을 비롯한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 등 재계 총수들은 2023년 계묘년 새해를 맞아 신년사를 발표했다.
이날 최 회장은 “우리에게 소중한 가치를 되새기며 경영시스템을 단단히 가다듬는 기회로 삼아 나아간다면 미래는 우리의 편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기업들이 지구와 사람, 사람과 사람 간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 기후변화, 질병, 빈곤 등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기업이 앞으로 인류의 선택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 회장은 “이제는 기업에도 ‘관계’(Relationship)가 중요한 시대로, 나를 지지하는 ‘찐팬’이 얼마나 있는지, 내가 어떤 네트워크에 소속돼 있는지가 곧 나의 가치”라며 “앞으로 기업 경쟁력은 관계의 크기와 깊이, 이해관계자들의 신뢰 크기에 좌우될 것”이라고 했다.
박 회장도 신년사를 통해 경영환경이 악화할 것 우려하면서 자신감을 갖고 미래선점의 기회를 찾자며 “신중함을 취한다고 해서 소극적이어선 안된다. 업무 일선에선 오히려 더 적극적이고 도전적인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밝혔다.
박 회장은 “모두가 움츠러드는 시기가 준비된 자에게는 기회”라며 “우리는 잘 준비돼 있다는 사실에 자신감을 갖자”고 말했다. 이어 “지난 몇 년간 내실을 다진 결과, 기회를 포착하면 먼저 치고 나갈 수 있는 재무적 여건을 상대적으로 잘 갖추고 있다”며 “비즈니스 모델 발굴, 새로운 시장 진출 등에서 적극 기회를 모색하는 한편, 재무 체력을 잘 유지할 수 있도록 재무구조 강화에 계속해서 힘을 기울여 나가자”고 주문했다.
조 회장은 신년사와 함께 새해 필승 전략으로 ‘고객 몰입 경영’을 선포하면서 “고객의 목소리를 경청하는(VOC) 활동을 진화시켜 고객 몰입 경영으로 나아가야 생존할 수 있다”고 밝혔다.
조 회장은 “올해 우리에게 닥쳐올 경제위기는 지금껏 우리가 겪어보지 못했고, 상상해 본 적이 없는 더 혹독한 시련이 될 것”이라며 “그러나 위기를 지혜롭게 헤쳐 나가면 우리에게 새로운 기회가 찾아올 것이고, 그 기회는 항상 고객으로부터 나온다. 고객의 목소리를 더 듣고, 끊임없이 혁신하며 준비를 해야만 한다”고 말했다.
조 회장은 “VOC 활동 수준만으로는 부족하다”며 “하루빨리 VOC를 더 진화시켜 ‘고객 몰입 경영’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3일 현대차그룹 신년회에 직접 참석해 신년 메시지를 전달하고 새해에 중점으로 추진할 사업 등에 대해 밝힐 것으로 보인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회장 취임 이후 처음으로 신년 메시지를 내놓을지 관심이 쏠렸지만, 올해는 신년사 없이 새해를 맞을 것으로 보인다. 구광모 LG그룹 회장은 지난해 12월 20일 이른 신년사를 통해 “구성원 모두가 자신만의 고객가치를 찾아 실천하며 그 속에서 의미를 찾고 성장하는 LG인들이 모여 고객감동의 꿈을 키워 나갈 때 LG가 영속하는 기업이 될 수 있다”고 밝혔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