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푸드 경제적 가치 100조 원…산업화 절실해”

입력 2022-12-23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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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의, ‘한식산업화전략’ 학술대회 개최

▲(출처=게티이미지뱅크)

한식이 연평균 100조 원의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식을 새로운 한국 경제 성장 동력으로 만들기 위해 한식 산업화를 본격화해야 한다는 전문가 의견이 제기된다.

대한상공회의소와 한국외식산업정책학회가 23일 대한상의 중회의실에서 공동 개최한 하반기 학술대회에서 최규완 경희대 교수는 ‘민간 차원의 한식 산업화 전략’ 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최 교수는 “조사 결과에 따르면 열성적 한류 소비자의 한식 소비 비율이 2019년 24.3%에서 2021년 38.4%로 증가하는 등 전보다 수요 측면에서 유리한 환경에 놓여있다”며 “이제 홍보를 통한 ‘선언적 세계화’보다는 한식을 둘러싼 전반적 이해관계자의 경쟁력을 높이고 하나의 산업생태계를 조성하는 산업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한식의 국내 경제에서의 파급 효과는 약 23조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 연관분석을 통해 농식품 수출 기여 효과, 관광객 유입 효과, 한식 관련 인력의 순수취 소득 효과를 측정한 값이다. 이는 2020년 기준 국내 외식업 총 매출 규모(약 140조 원)의 16.4%에 해당한다.

최 교수는 “전 세계로 넓혀 분석해보면 한식당이 진출한 주요 해외 국가의 한식 취식 인구가 연평균 지출하는 금액은 약 87조 원 규모로 추정된다”며 “이러한 매출 효과와 합산하여 본다면 한식 산업의 전체적인 시장 규모는 국내 외식업 매출 규모를 초과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학술대회에서는 학계와 산업계 전문가들이 한식 산업화를 성공시키기 위한 전략 방안을 논의했다.

한식 산업화 전략을 위해서는 민간중심의 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민간중심의 협의체는 한식 산업의 가치사슬에 있는 원자재 생산, 제조, 가공, 유통, 서비스, 플랫폼 기업까지 다양한 주체가 참여하는 기구를 의미한다. 민간협의체를 중심으로 정보화 사업 및 인재 육성 사업과 사업 네트워킹을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해당 협의체가 마련된다면 대정부 협업을 통해 산업화에 필요한 정책적 수요를 발굴하고 맞춤형 정책 마련을 지원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다양한 투자처를 발굴하는 등 한식 산업에 대한 투자 활동이 해당 협의체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견도 개진됐다.

조영준 대한상의 지속가능경영원장은 “한식이 미래 발전 가능성이 유망한 산업의 영역에 진입한 만큼 업계의 발전을 위해 대한상의도 열심히 뛸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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