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주-차주 직접 연결 'the unban(더 운반)' 서비스 출시
CJ대한통운이 독보적인 물류 역량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운송플랫폼을 구현했다.
CJ대한통운은 인공지능(AI)•빅데이터 기술로 실시간 최적 운임을 찾아내고 빠르게 화주와 차주를 직접 연결시켜주는 운송플랫폼 ‘the unban(더 운반)’을 22일 출시했다.
화주가 화주용 운반웹에 가입 후 출발지, 도착지, 화물종류, 수량 등의 정보를 올리면 차주가 모바일 앱으로 해당 정보를 확인, 선택 후 운송하는 형태로 운영된다.
CJ대한통운은 이 플랫폼을 통해 영세한 차주들이 그동안 겪어 온 불합리한 중개수수료 문제를 해소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화주와 차주가 플랫폼을 통해 직접 연결되기 때문에 중간과정에서 중개업자에게 지급되던 과도한 수수료가 낮아질 수 있다. 화주의 물류비용이 낮아짐과 동시에 차주 수입은 향상된다.
해당 플랫폼은 IT를 기반으로 단순히 ‘연결’에 초점을 맞춘 일반 플랫폼들과 달리, 물류 빅데이터와 운송 전문성을 토대로 완성도가 높다는 설명이다.
CJ대한통운은 화물의 유형과 규모, 운행 거리 등 운송과 직접 관련된 정보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과 함께 기상 상황, 유가, 계절요인 등 다양한 외부 정보를 학습한 AI를 통해 실시간 최적 운임을 찾아낸다. 그뿐만 아니라 AI가 화주의 등록정보에 맞춰 가장 알맞은 차주를 찾아 매칭을 제안하며, 차주의 현재 위치, 운행 선호구간 등을 고려한 맞춤형 매칭 서비스까지 제공한다.
국내 대표 화물차주단체인 전국개인중대형화물자동차운송사업연합회(개인화물차주협회) 권대열 상무는 “불투명한 다단계 구조 때문에 수수료가 높아져 차주들의 수입은 줄어들 수밖에 없었고, 다음 운송예약과 정산을 위해 부족한 휴식시간마저 쪼개야만 했다”며 “오랜 물류 노하우를 갖춘 CJ대한통운이 만든 믿을 만한 플랫폼을 통해 건전한 운송시장 환경이 조성돼 차주들의 수입이 올라가고 제반 업무도 훨씬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CJ대한통운은 AI 기반 매칭 기술과 최적 경로 탐색 기술을 고도화해 5,000건 이상의 운송 노선을 단 1.8초 만에 계산해 왕복 운송 노선을 실시간 제공하는 서비스도 선보인다. 차주가 편도로 운송하는 데 그치지 않고 돌아올 때도 운송을 이어서 할 수 있다. 한 번 싣고 가면 빈 차로 돌아오는 ‘공차’ 문제가 해소되고 차주 수입향상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최형욱 CJ대한통운 운송플랫폼담당 경영리더(상무)는 “뛰어난 IT 역량과 함께 운송 빅데이터, 전문성 등 독보적인 물류 역량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운송플랫폼을 구현했다”며 “혁신물류기술을 통해 폐쇄적인 운송시장이 투명하고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시장환경을 조성하고, 지속적인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화주와 차주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착한 플랫폼’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