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 인사이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정수…볼보 XC60 리차지

입력 2022-12-29 05:00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충전식 하이브리드와 내연기관의 결합
3000원 완속 충전, 최대 주행거리 57km
전기차 시대 과도기에 존재감 확대해
배터리 소진 뒤 2.0 슈퍼차저 엔진 개입

▲XC60 리차지는 충전식 하이브리드 자동차다. 완속 충전을 통해 배터리를 완충하면 오로지 전기차처럼 최대 57km를 달릴 수 있다. 배터리가 소진되면 즉시 직렬 4기통 2.0 슈퍼차저 엔진이 개입한다. (사진제공=볼보코리아)

이른 아침. ‘충전 완료’ 문자를 확인한다. 지하주차장 전기차 전용 충전구역에서 충전 케이블을 오롯이 품고 있는 XC60 리차지. 차와 충전 케이블을 분리한 뒤 운전석에 오른다.

기어박스(미국은 트랜스미션, 유럽은 주로 기어박스라고 부른다) 뒤편에 자리한 시동 다이얼을 돌리자 계기판이 먼저 조용히 살아나며 출발 준비를 알린다. 완속 충전을 통해 배터리를 100% 충전하는 데 든 비용은 고작 3000원. 이를 통해 달릴 수 있는 주행가능 거리는 78km가 표기돼 있다.

볼보코리아가 밝힌 배터리 완충 때 최대 주행가능 거리는 57km. 공식 제원보다 주행가능 거리를 20% 이상 더 채워 넣은 셈이다.

▲6시간 완속 충전을 마친 뒤 계기판 연료 인디케이터의 모습. 순수 배터리만으로 최대 78km를 달릴 수 있다고 표시돼 있었고, 출발과 동시에 이 수치는 73km로 내려왔다. (김준형 기자 junior@)

한 손에 오롯하게 들어오는 ‘크리스탈 기어 노브’를 살짝 잡아당겨 D레인지를 고른 뒤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면 차는 가볍게 정지상태를 벗어난다.

주차장을 빠져나오는 동안 소음은 전혀 찾아볼 수 없다. 차 바닥 아득한 곳에서 조용히 타이어 마찰음이 스며들 뿐, 차 안은 고요하기 그지없다. 이 순간만큼은 순수 전기차와 다를 게 없다. 다만 78km를 달릴 수 있다는 표기는 금방 73km로 줄어들었다.

XC60 리차지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다. 엔진에 전기모터의 힘을 보태는 여느 하이브리드와 달리 배터리를 충전하며 사용할 수 있다. 브랜드별로 50km 안팎의 전기모터 주행을 마치면 그때부터 일반 하이브리드처럼 엔진이 개입한다. 제동하거나 속도를 줄일 때 회전력을 회수해 하이브리드 배터리를 충전할 수도 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일반 하이브리드보다 순수 전기차에 한 걸음 더 다가간 모델이다. 왕복 출퇴근 거리가 50km 미만으로 일정하다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최적의 대안이다.

▲영롱한 '크리스털 기어 노브'를 비롯해 손길이 닿고 눈길이 머무는 곳곳에 프리미엄 자동차의 가치를 담았다. (출처=볼보글로벌미디어)

자동차 전용도로에 올라 가속페달에 짓누르자 전기차처럼 튀어 나간다. 그런데도 차 안은 한없이 조용하다. 주변 풍광만 빠르게 스쳐 지나갈 뿐이다.

배터리를 소진해도 걱정은 없다. 직렬 4기통 2.0ℓ 슈퍼차저 엔진이 단박에 솟구치며 육중한 차체를 가볍게 밀어붙인다.

XC60 리차지는 순수 전기차와 내연기관 슈퍼차저의 두 얼굴을 지녔다. 전기 모터만 활용하는 초기에는 여느 순수 전기차와 다를 게 없다. 배터리를 알차게 다 활용했다면 내연기관 슈퍼차저의 경쾌한 달리기도 맛볼 수 있다. 자동차 전용도로에 올라왔다면 여기저기 내가 원하는 곳에 손쉽게 차를 던져 넣을 수도 있다.

두 가지 모두 볼보가 내세우는 ‘스웨디시 다이내믹 SUV’에 모자람이 없다.

▲XC60은 2009년 도심형 다이내믹 SUV를 표방하며 등장했다. 2017년 2세대 모델이 등장했고 이후 그 안에 다양한 첨단 장비를 담아가며 진화하고 있다. XC60 리차지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SUV의 정수를 담고 있다. (사진제공=볼보코리아)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