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저신용자 비중 42%...고신용자보다 실부담 경감 효과 더 커
토스뱅크가 시행 중인 중도상환수수료 무료 정책이 중저신용자들의 가계 부담 완화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토스뱅크는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11월 말까지 대출 서비스를 이용 중인 고객 가운데 중도상환을 선택한 고객은 총 8만6500명으로 집계됐다고 14일 밝혔다. 제1금융권 평균 수수료율(0.7%)을 적용한 결과 이들 고객이 부담해야 하는 중도상환 수수료 총액만 총 139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토스뱅크는 추산했다. 중도상환 고객 1인당 평균 부담액은 16만1000원이었다.
이들 가운데 42%에 달하는 3만8300명은 중저신용자(KCB 기준 850점 이하)였다. 이 중에는 과거 신용등급 기준 8, 9등급 고객도 200여 명 포함됐다.
중저신용 고객들의 1인당 평균 수수료 부담액은 12만3000원이었다. 토스뱅크의 수수료 무료 혜택에 따라 고객들은 대출 상환 과정에서 수수료를 절약, 가계의 실부담을 덜 수 있었다. 가령 토스뱅크 사장님대출을 이용했던 자영업자 A 고객은 1년간 총 1억5250만 원을 상환하는 과정에서 115만 원의 수수료를 면제받았다.
중도상환수수료 무료 효과는 특히 중저신용자들의 부담을 경감하는 데 기여한 것으로 토스뱅크는 분석했다. 고신용자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제1금융권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지는 중저신용자의 경우 저축은행이나 캐피탈사 등 제2, 제3 금융권의 문턱을 넘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 경우 은행 평균 중도상환수수료율보다 높은 수수료율(1% 이상)이 적용될 수밖에 없다. 중저신용자 1인당 실부담액은 최소 18만 원으로 고신용자 평균보다 높은 것으로 추산됐다.
토스뱅크는 중저신용 고객들이 제1금융권인 토스뱅크에서 대출을 받고, 이를 상환하는 과정에서 수수료 부담을 던 것은 물론 신용점수 개선 효과도 함께 누리는 ‘선순환 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토스뱅크가 출범 때부터 약속한 중도상환수수료 무료 정책이 중저신용 고객들에게 더욱 큰 힘이 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고객과 은행이 상생하는 정책을 더욱 다변화할 수 있도록 고민하고 결과로서 증명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토스뱅크는 중도상환수수료 무료 정책 외에도 ATM 입출금, 타행 송금 및 이체 수수료 등 전면 무료 정책을 이어오고 있다. 토스뱅크가 지난해 10월부터 올 9월 말까지 고객들에게 전한 무료 서비스 횟수는 약 1억3850만 건으로, 고객들이 아낄 수 있었던 비용은 약 743억2000만 원에 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