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2022 블로그 리포트 공개…MZ가 트렌드 주도

입력 2022-12-13 09:51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사진제공=네이버)

네이버는 한 해 동안 블로그 서비스에 축적된 데이터가 담긴 ‘2022 블로그 리포트’를 13일 공개했다.

'2022 블로그 리포트'는 블로그와 연관된 데이터를 제공하는 '네이버 블로그 리포트'와 사용자 개인의 블로그 활동 이력을 데이터로 제공하는 '마이 블로그 리포트'로 구성됐다.

리포트 페이지에는 주요 이벤트를 시기 순으로 정리해서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또 블로그에 주로 언급된 이슈를 통해 2022년 한 해를 돌아보는 ‘월별 이슈 키워드’, ‘2022 블로그 데이터’ 등도 담겼다.

이번 리포트에 따르면, 블로그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 한 해 약 200만 개 블로그가 새롭게 생성됐으며, 전체 블로그 수는 총 3200만 개로 집계됐다. 블로그 신규 사용자 중 10대부터 30대까지 젊은 세대가 전체의 76%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평균 사용자 통계를 보면, 모든 사용자 연령대에서 고른 성장세가 눈에 띈다. 1020 세대 사용자는 전년 대비 17% 증가했고, 3040과 5060 세대도 평균 10%가량 늘었다. 젊은 세대 유입이 대폭 확대되는 가운데, 기존 블로그 이용 세대의 비중도 꾸준히 늘어났다. 이에 전체 블로그 활성 창작자 수도 전년 대비 약 11%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네이버는 다수 사용자의 호응을 얻은 ‘주간일기 챌린지’가 1020 젊은 세대 유입 확대에 기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챌린지에 동참한 전체 사용자 중 55%가 20대 사용자로, 30대와 10대가 각각 20%, 13% 순으로 뒤를 이었다. 총 88%에 달하는 사용자가 10·20·30대로 구성 돼, 올 한 해 젊은 사용자 층이 블로그 사용 트렌드를 주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간일기 챌린지를 통해 생성된 콘텐츠에 담긴 올 한 해 일상 트렌드도 함께 소개됐다. 10대 여성 일상에는 ‘마라탕’, ‘우영우’가 주로 언급된 반면, 10대 남성은 ‘친구’, ‘게임’, ‘편의점’ 등이 주된 관심사였다. 또 2030남성은 블로그를 통해 ‘투자’, ‘캠핑’ 관련 일상을 공유했고, 같은 세대 여성 사용자의 블로그에는 ‘부산’, ‘호텔’, ‘케이크’ 등이 주로 언급된 것으로 확인됐다.

김보연 네이버 블로그 리더는 "올해 블로그 주간일기 챌린지가 젊은 사용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으며 100만 명 이상의 사용자가 참여하는 등 블로그 제2 전성기를 맞이하게 됐다”며 "내년에는 블로그가 서비스 론칭 20주기를 맞는 해로, 그간 블로그에 보내준 다양한 사용자 관심과 애정을 돌아보며 더욱 사랑받는 사용성을 제공할 수 있는 해로 만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