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 ‘슈팅배송’ 효과 3분기 매출 1899억…분기 최대 매출

입력 2022-11-14 2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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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랜드 십일절’ 행사서 7만4000여 판매자 거래 발생

(사진제공=11번가)

11번가가 올해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집중하고 있는 신성장동력인 익일배송 서비스 ‘슈팅배송’의 성장에 힘입어 분기 최고 매출액을 달성했다.

11번가는 3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한 1899억 원을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직전 분기 대비 34% 증가한 수치로 2018년 독립법인 출범 이후 가장 높은 분기 매출액이다.

11번가의 3분기 순이익은 일회성 법인세 수익이 반영돼 24억 원을 기록했고, 영업손실 364억 원으로 직전 분기 대비 87억 원 개선된 실적을 나타냈다. 11번가는 이커머스 경쟁시장 대응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가로 지난해 대비 영업적자 폭이 확대됐지만, 합리적인 비용 통제를 통한 수익성 개선 노력의 결과를 얻고 있다고 설명했다.

11번가는 3분기 매출액 성장의 요인으로 ‘슈팅배송’을 통한 익일배송 서비스의 성장을 꼽았다. 슈팅배송의 3분기 거래액은 2분기 대비 3.9배 규모로 증가했으며, 월 평균 이용 고객 수는 46%, 인당 구매금액은 166% 증가했다.

이달 1일부터 11일까지 진행된 11번가의 ‘그랜드 십일절’에도 슈팅배송을 찾는 고객들이 크게 늘었다. ‘그랜드 십일절’ 11일간 슈팅배송 거래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5배 이상 증가했다.

11번가는 슈팅배송 직매입 품목의 무리한 확장 대신 고객 수요를 기반으로 한 계획적인 판매 품목 확대에 집중하면서 이용 고객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11번가는 슈팅배송의 성장이 연말 쇼핑시즌을 맞이해 더욱 가속될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늘어난 수요에 대비해 물류센터 가동 효율을 더욱 극대화하고 안정적인 운영에 집중할 계획이다.

한편 연중 최대 규모의 11번가 대표 프로모션 ‘그랜드 십일절’은 여러 기록을 남기며 내년 11월을 기약했다.

11번가의 라이브커머스 ‘LIVE11(라이브11)’은 방송 시청 수 신기록을 세웠다. 1일 오전 9시 진행된 ‘삼성 갤럭시 비스포크 에디션’ 라이브방송은 시청 수 240만을 기록하며 기존 기록(163만)을 뛰어넘었다. 11번가는 ‘그랜드 십일절’ 11일간, 총 140회의 라이브방송을 진행해 총 4950만에 달하는 누적 시청 수를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6% 증가한 수치다. 시청 수 50만을 넘긴 방송도 37회로 지난해(17회)보다 대폭 늘었다.

슈팅배송과 함께 ‘그랜드 십일절’의 핵심 경쟁력으로 꼽히는 예약구매와 타임딜은 각각 전년 대비 42%, 19%의 거래액 성장을 보였다. ‘그랜드 십일절’ 기간 중 거래가 발생한 판매자 수는 7만4000명으로 작년 대비 7.2% 증가했다. 11번가는 지난해부터 집중해 온 신규 판매자 성장 프로그램의 성과로 분석했다.

결제거래액(GMV)은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지만, 11번가 매출액 기준으로 지난해보다 69% 증가했고 11일 하루 기준으로는 106% 증가하는 등 행사 전반에 걸쳐 유의미한 성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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