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 3분기 영업손실 7593억…2분기 연속 적자

입력 2022-10-26 14:45수정 2022-10-26 1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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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6조7714억 원 기록, 전년 동기 대비 6.26%↓
패널 실수요 감소, 세트 업체의 재고 감축 등 영향
OLED, 수주형 사업 중심 재편…LCD 생산 앞당겨 종료

▲LG디스플레이 파주 공장 전경 (사진제공=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가 글로벌 경기침체에 따른 수요 부진 여파로 2분기 연속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LG디스플레이는 올해 3분기 7593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고 26일 밝혔다. 앞서 LG디스플레이는 2분기에 4883억 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6조7714억 원으로 지난해 3분기 보다 6.26% 감소했다. ​당기순손실은 7740억 원, EBITDA(상각전 영업이익)는 3912억 원(이익률 6%)을 각각 기록했다.

LG디스플레이 실적 악화는 실수요 감소에 더해 세트 업체들의 강도 높은 재고 감축 및 재고 기준 강화의 영향으로 패널 수요가 예상 대비 큰 폭으로 감소한데 기인한다.

특히 LG디스플레이의 강점 분야인 중형과 프리미엄 TV 패널 시장의 전례 없는 수요 급감과 판가 하락, LCD 패널 가격이 역대 최저점을 크게 밑돌은 것도 실적 하락에 영향을 미쳤다.

LG디스플레이의 제품별 판매 비중(매출 기준)은 TV용 패널 25%, IT용 패널(모니터, 노트북 PC, 태블릿 등) 45%, 모바일용 패널 및 기타 제품 30%이다.

LG디스플레이는 거시 경제 변동성과 전방산업의 수요 부진 장기화에 대응해 ‘OLED 및 하이엔드 LCD’와 ‘수주형 사업’을 중심으로 사업구조 재편을 가속화하고 재무건전성 강화에 역량을 결집할 계획이다.

대형 사업 부문에서는 질적 성장을 추진, 제품 고도화, 운영 효율화를 통해 수익성 확보의 기반을 마련한다. 65인치 이상 초대형 OLED와 게이밍 OLED 등 고객가치 기반의 차별화된 제품을 확대하고 원가 경쟁력도 강화할 방침이다. 경쟁력 차별화의 여지가 크지 않고, 시황에 따른 성과 변동성이 과도하게 확대된 LCD TV 부문의 국내 생산 종료 계획을 앞당기고, 중국에서의 생산도 단계적으로 축소한다.

중형 사업 부문에서는 하이엔드 LCD 제품을 중심으로 차별화 경쟁력 강화를 통해 사업의 변동성을 줄여갈 계획이다. 태블릿 PC와 WOLED 기반 모니터 등 중형 OLED 시장을 선점하고 기술 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한 준비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소형 및 자동차용 사업 부문에서는 스마트폰 신모델 공급을 시작했으며 향후 하이엔드 제품을 중심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차별화된 라인업과 솔루션을 바탕으로 지속 성장하고 있는 스마트 워치 및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에서도 격차를 확대한다.

김성현 LG디스플레이 CFO(최고재무책임자)는 “한계사업 조정 가속화, 필수 경상 투자 이외의 투자와 운영 비용 최소화, 재고 관리 강화, 업황과 연계한 과감하고 탄력적인 운영 전략을 실행해 신속하게 재무구조를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의 시황 부진이 장기화되거나 더 악화될 가능성에 대비해 사업 부문별로 사업구조 재편 가속화와 고객 기반 강화를 통해 강도 높은 실적 개선 노력을 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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