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메이드인 USA’ 가속...배터리 원료 생산에 28억 달러 투자

입력 2022-10-20 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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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튬, 니켈 등 배터리 원료 생산 확대 시동
20개 기업 자체 투자 포함 총 90억 달러 투입
‘미국산 배터리 원료 구상’도 발표

▲19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전기차 배터리 기업들과 화상회의를 마치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워싱턴D.C.(미국)/AP뉴시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자국 공급망 강화에 박차를 가하는 가운데 이번에는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원료 생산을 확대하기 위한 대규모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19일(현지시간) 미국 정치전문 매체 더힐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인프라법에 근거한 보조금 28억 달러(약 4조 107억 원)를 12개 주 20개 배터리 기업에 지급한다”고 밝혔다.

보조금을 받는 20개 기업은 미국 전역에 리튬, 니켈 등 배터리 원료 추출과 처리 역량을 늘릴 수 있는 생산 기반을 구축할 전망이다. 미 정부는 연간 200만 대의 전기차에 공급할 수 있는 물량의 리튬 생산과 연간 120만 대 전기차에 공급할 수 있는 흑연, 연간 40만 대에 공급할 수 있는 니켈을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업들의 자체 투자까지 포함하면 총 90억 달러가 이번 프로젝트에 투입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 투자는 미국이 배터리 공급망 강화라는 도전에 어떻게 대처하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라며 “경제 성장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까지 놓치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미 행정부는 이번 프로젝트로 영구적인 일자리 5000개를 포함해 총 8000개의 일자리가 생길 것으로 예상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앞서 2030년까지 미국에서 판매하는 신차 중 50% 이상을 전기차나 플러그인하이브리드로 바꾸겠다는 목표를 세웠지만, 미국 내 배터리 공급망이 취약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또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핵심광물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범정부적 대응인 ‘미국산 배터리 원료 구상’을 발표했다. 백악관 조정위원회가 이끌고 에너지부와 내무부가 참여하는 이 구상은 ‘글로벌 인프라·투자 파트너십(PGII)’을 통해 세계 동맹국, 파트너 국가와 협력해 핵심광물 공급망과 에너지 안보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배터리 생산이 중국에 집중된 문제를 지적했다. 그는 “현재 배터리 제조의 75%가 중국에서 이뤄지고, 일부 배터리 원료의 경우엔 생산량 절반을 중국이 통제하고 있다”며 “미국이 배터리 원료 채굴에서 가공, 재활용에 이르기까지 능력을 갖추지 못하면 전기차 개발과 도입에 차질이 생기고 신뢰할 수 없는 외국 공급망에 의존하게 될 수도 있다”고 경종을 울렸다.

백악관에 따르면 미국은 앞으로 배터리 원료를 포함해 전기차 산업 발전을 위해 인프라법, 반도체·과학법,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근거해 1350억 달러를 투입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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