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령도 공항, 개항해도 운영비 부담…"원격관제 도입 등 검토 필요"

입력 2022-10-18 1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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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예타 통과 시 2029년 개항

▲백령도 전경. (연합뉴스)
백령도 공항이 2029년 개항을 하면 매년 23억 원에 달하는 운영비가 필요해 원격관제 도입 등의 검토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허종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인천 동구미추홀구갑)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백령도 소형공항 건설사업’ 예비타당성조사 자료에 따르면 백령공항은 올해 말까지 예비타당성조사를 마치고 2029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된다.

예타 결과는 이달 말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백령공항에 대한 경제성 평가(B/C)를 마무리하고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의 정책성 평가(AHP)를 거쳐 12월 말 확정된다.

총사업비는 1740억 원으로 활주로와 항행안전시설 등 이른바 ‘에어사이드 구역’은 국고 1244억 원(71%)이 투입되며 여객터미널, 주차장 등 ‘랜드사이드 구역’은 공항운영자인 한국공항공사가 496억 원(29%)을 분담하는 구조다.

백령공항은 2020년 착공한 울릉공항보다 사업비가 대략 4분의 1수준인 데다 국토부 사전타당성 결과도 경제성(B/C값)이 더 높게 나왔던 점을 감안하면, 예타 통과는 무난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백령도에 국가지정문화재 7개소와 171종의 조류가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에 따라 환경영향평가를 해야 하며 공항 운영 시 항공기의 월경방지를 위한 비행절차수립 등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특히 백령공항의 준공 이후 운영비가 문제다. 사전타당성 검토용역에선 연간 42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측됐지만, 예타 준비 과정에서 운영비 산출기준을 재검토한 결과 22억8400만 원이 필요할 것으로 잠정 추산됐다.

지방공항 대부분이 적자 운영되고 있어 50인승 항공기가 섬 지역에 취항하는 소형공항은 운영비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허종식 의원은 “소형공항의 성공을 위해선 국제민간항공기구(ICAO)가 소규모 공항에 권장하는 원격관제 도입을 검토하는 한편 공항 주변 개발과 면세점 사업 등 비용 절감을 위한 각종 정책 발굴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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