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2분기 연속 매출 6조 넘어···영업손실 전년비 87%↓

입력 2022-08-11 0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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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C.I

쿠팡이 2분기 연속 매출 6조 원의 벽을 넘는 ‘깜짝 실적’을 내놨다. 영업손실 역시 상장 이후 처음으로 1000억 원 이하로 내려 오며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모습이다.

10일(현지시간) 쿠팡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2분기 매출액은 6조3500억 원(분기 평균환율 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27%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달러 기준 매출액은 44억7811만 달러에서 50억3782만 달러로 12%가 증가했다.

또한 영업손실은 847억 원(6714만3000만 달러)로 지난 해 같은 기간 대비 87%가 줄었다. 1년 만에 분기 적자폭을 10분의 1 수준으로 줄인 셈으로, 분기 영업손실이 1000억 원 이하로 내려온 것은 지난해 3월 미국 뉴욕증시 상장 이후 처음이다.

특히 눈에 띄는 부분은 본격적인 수익성 개선 노력으로 2014년 로켓배송을 시작한 이후 처음으로 조정 EBITDA(이자·세금·감가상각 전 순이익) 기준 835억 원(6617만 달러)의 순이익을 달성했다는 점이다. 앞서 창업자인 김범석 쿠팡 Inc. 의장은 지난 3월 진행된 지난해 연간 실적 발표에서 올해 조정 EBITDA 적자가 4억 달러를 넘지 않게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2분기 실적이 크게 개선되면서 조정 EBITDA 기준 올해 연간 흑자도 기대해 볼 수 있게 됐다.

쿠팡이 이처럼 실적 개선세를 보이는 것은 핵심 사업인 로켓배송과 로켓프레시 서비스 등이 성장세를 보이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로켓배송, 로켓프레시 등 핵심 사업을 포함한 '프로덕트 커머스' 분야의 매출은 6조1524억 원(48억7753만 달러)로 전년 대비 27%가 성장(원화 기준)했다. 쿠팡이츠 등 신성장 사업 분야도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매출이 24%가 늘었다.

다만 활성 고객 수는 전분기 대비 소폭 줄었다. 올해 2분기 쿠팡의 활성 고객 수(Active Customers)는 1788만여 명으로, 1분기 1811만 명 대비 23만 명 가량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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