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10명 중 7명 "대형마트 영업규제 개선 필요"

입력 2022-06-14 1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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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의, 대형마트 영업규제 10년, 소비자 인식조사 결과 발표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신태현 기자 holjjak@ (이투데이DB)

대형마트에 대한 영업규제가 올해로 10년째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들 10명 중 7명이 규제를 완화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14일 최근 1년 이내 대형마트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한 '대형마트 영업규제 10년, 소비자 인식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대형마트에 대한 영업규제는 2012년부터 시행돼 올해로 10년째다. 현재 대형마트는 월2회 공휴일, 자정부터 오전 10시까지 영업을 할 수 없다.

대형마트 영업규제에 대해 응답자 67.8%는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고 했고, '현행 유지'와 '규제 강화' 의견은 각각 29.3%와 2.9%였다.

규제완화의 방식으로는 규제를 폐지해야 한다는 응답자가 27.5%, 또 지역 특성을 고려한 의무휴업 시행은 29.6%, 의무휴업일수 줄여야 한다는 데 대해서는 10.7%였다.

대형마트 영업규제가 '전통시장, 골목상권 활성화에 효과가 있었느냐'라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48.5%가 '효과가 없었다'고 답했다. '효과 있었다'는 응답은 34.0%, '모름'은 17.5% 였다.

이용하던 대형마트가 의무휴업이라는 것을 알았을 때의 실제 구매행동으로는 '대형마트가 아닌 다른 채널 이용'(49.4%), '문 여는 날에 맞춰 대형마트 방문'(33.5%) 의견이 대다수를 차지했다. 특히 대형마트 휴업일 때 '당일 전통시장에서 장을 본다'는 의견은 16.2%에 그쳤다.

또 대형마트 의무휴업시 '다른 채널을 이용한다고 응답한 소비자들은 이용하는 채널로 중규모 슈퍼마켓과 식자재마트(52.2%), 온라인쇼핑(24.5%), 동네 슈퍼마켓·마트(20.6%) 등을 차례로 꼽았다.

'대형마트와 전통시장이 서로 경쟁하는 관계에 있느냐'는 물음에는 57.3%의 사람들이 '경쟁하는 관계가 아니다'라고 답했다. 반면 '경쟁하는 관계'라는 응답은 20.3%에 불과했다.

이어 '전통시장의 주 경쟁상대는 어디냐'는 질문에는 인근 전통시장’(32.1%)이나 슈퍼마켓·식자재마트(30.9%), 온라인쇼핑’(18.8%) 등을 차례로 꼽았고, 대형마트를 경쟁상대로 지목한 비율은 16%로 조사됐다.

'대형마트 의무휴업으로 장보는데 불편함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불편하다'(36.2%)와 '불편하지 않다'(37.4%)는 의견이 비슷했다. '보통'은 26.4%였다

서용구 숙명여대 교수는 "이용자들이 장기간에 걸친 규제로 의무휴업 시 대체행동에 익숙해져 있다"면서 "온·오프라인 구매채널이 다양해지면서 대형마트 의무휴업의 불편함을 상대적으로 낮게 인식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온라인유통 확대, MZ세대 부상, 4차산업기술 발전 등으로 유통시장 환경은 10년 전과 비교해 크게 바뀌었다"면서 "규제보다는 소비트렌드와 시대흐름을 반영해 공정한 경쟁환경을 구축하고 소상공인 경쟁력을 강화해가는 방향으로 유통정책을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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