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콜라 메인 화면
교보문고와 학지사가 함께 운영하는 학술자료 서비스 ‘스콜라’ 사이트가 모바일 환경에 맞게 전면 개편됐다.
8일 교보문고에 따르면 이번 개편은 교보문고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추진 전략 목적으로 진행됐다. 이에 따라 스콜라 사이트는 논문 이용자들의 경험 및 이용 방법, 패턴을 분석해 이용자 편의성에 주안점을 뒀다.
기존의 6줄 2열로 노출된 인기 논문을 2줄 4열의 카드 형태로 변경해 관련 내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키워드 검색도 페이지 이동 없이 메인 화면에서 가능하다.
새로 도입된 기능인 ‘내 전공 연관 학회 찾기 기능’으로 논문 서비스를 처음 이용하는 대학생도 쉽게 전공 분야 논문을 찾고 이용할 수 있게 했다.
최근 신진 연구자들이 태블릿, 모바일 등 다양한 환경에서 사이트를 이용함에 따라 기기의 스크린 환경에 반응해 유동적으로 변환되는 반응형웹으로 개편했다. 아울러 서비스의 안정성 및 검색 속도, 논문 검색 기능도 개선했다.
논문을 제공하는 학회의 경우 제공한 논문의 이용 내역 현황을 이전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됐다. 간행물 출간 시 학회회원들에게 발송되는 메일발송 템플릿도 편의 기능으로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