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구겐하임뮤지엄과 브랜드 가치 높인다

입력 2022-06-02 1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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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구겐하임 어워드' 신설 2027년까지 아티스트 시상
LG전자ㆍLGD 참여해 신진 예술가 발굴…OLED 작품 지원

▲미국 뉴욕 구겐하임 뮤지엄 외관의 LG 구겐하임 글로벌 파트너십 맵핑 광고 (제공=LG)

LG가 세계적인 현대미술관 ‘구겐하임 뮤지엄'과 첨단기술 및 문화예술의 융합을 지원하고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활동을 시작한다.

LG는 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2027년까지 향후 5년간 구겐하임 뮤지엄을 후원하는 ‘LG-구겐하임 글로벌 파트너십'(Art&TechnologyInitiative)을 발표했다.

LG는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기술과 예술의 융합을 발굴하고 지원하며 현대미술 분야의 혁신적인 예술가들을 후원해 글로벌 미술계의 새로운 장을 여는 데 기여할 계획이다. 세계적인 현대미술관 가운데 유일하게 북미(미국 뉴욕)-유럽(스페인 빌바오, 이탈리아 베네치아)-중동(UAE 아부다비) 등 여러 대륙에 거점을 둔 구겐하임 뮤지엄과 협업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LG 브랜드의 창의적인 이미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전 세계 구겐하임 뮤지엄의 티켓, 브로셔, 홈페이지 등에 LG 브랜드가 노출된다. 뉴욕 구겐하임 뮤지엄은 미술관으로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지난 2019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뉴욕의 대표적인 랜드마크다.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바실리 칸딘스키컬렉션을 포함해 파블로 피카소, 빈센트 반 고흐, 폴 고갱, 클로드 모네, 에드가 드가 등 방대한 규모의 세계적 작품을 보유하고 있어 연간 110만 명이 넘는 관람객이 이곳을 찾는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진이 촬영된 장소가 ‘뉴욕 구겐하임 뮤지엄’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파트너십에는 LG전자, LG디스플레이가 참여한다. LG는 ‘LG 구겐하임 어워드'를 신설해 매년 새로운 기술을 이용한 예술 작품을 선보이며 혁신적인 작품 활동을 펼치는 아티스트를 선정해 10만 달러를 시상한다. 제1회 LG 구겐하임 어워드 수상자는 내년 봄에 발표된다.

LG전자는 신진 작가 발굴 및 육성 지원에 나선다. 매년 가을 구겐하임과 함께 ‘올해의 신예 아티스트'를 선정하고, 이들이 올레드 TV를 활용해 작품 활동을 진행하도록 지원한다. 뉴욕 구겐하임 뮤지엄에서 AI, ARㆍVR, NFT 등 디지털 기술 기반의 예술 분야 연구를 지원을 위해 신설되는 큐레이터인 ‘LG Electronics AssistantCurator’도 후원한다.

▲미국 뉴욕 구겐하임 뮤지엄에서 열린 YCC 파티에서 파티에 참석자들이 LG디스플레이 55인치 투명 OLED 9대로 홀로그램을 구현한 대형 포토월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LG)

LG디스플레이는 뉴욕의 젊은 예술 후원자 협회가 구겐하임 뮤지엄에서 열고 있는 'YCC'(Young Collector’sCouncil) 파티를 후원하며 파티 곳곳에서 투명 OLED 등 최신 디스플레이 기술을 선보이게 된다. 기존 유리창을 대체할 수 있는 투명 OLED는 LG디스플레이가 세계에서 유일하게 양산 중이다.

나오미 벡위스 구겐하임 수석 큐레이터는 이날 인사말을 통해 “LG와 함께 5년간 협력하며 예술과 기술의 접점에서 활동하는 아티스트들을 지원할 수 있게 돼 영광”이라며 “기술이 사회를 어떻게 바꾸어 나가고 또 사회가 기술 발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보여줄 유망한 아티스트들에게 ‘LG 구겐하임 파트너십’은 그 의미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설희 LG 브랜드 수석전문위원은 “삶의 접점에서 감동을 주는 기술을 추구하는 LG와 시대와 맞닿은 예술의 발굴에 매진하는 구겐하임은 닮은 점이 많다”며 “창의성의 영역에서 LG의 첨단기술이 새로운 경험의 가능성을 열도록 ‘기술’이‘예술’의 표현과 경험을 확장하는 매개체이자 조력자가 되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LG그룹은 임직원들에게 추첨 방식으로 구겐하임 뮤지엄에 무료로 입장할 수 있는 혜택 제공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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