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처리 공정 수소생산으로 대체, 선박 연료로 공급
해양수산부는 해양쓰레기 동결파쇄, 플라즈마 열분해 처리 기능을 탑재한 2500톤급 해양쓰레기 수거‧처리 선박을 개발하고 실증하는 사업에 착수한다고 22일 밝혔다.
현재 해안가 쓰레기 수거, 청항선 운영, 연근해 침적폐기물 수거 등을 통해 연간 약 12만 톤의 해양폐기물을 수거하고 있다. 그러나 수거된 해양폐기물은 오염도가 높고 수분과 염분을 포함하고 있어 재활용이 어렵고 소각 과정에서 오염물질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
이에 해수부는 산업통상자원부, 지자체(부산, 울산, 경남)와 함께 총 450억원을 투입해 친환경적이고 연료를 태우는 과정에서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는 수거‧처리용 선박을 개발해 해상에서 시험 운영한다.
기존에는 바다에서 해양폐기물을 수거한 후 육상으로 운반해 매립하거나 소각했으나 선박이 개발되면 해상에서 폐기물 수거부터 처리까지 한 번에 가능하다. 이 사업을 통해 기존 해양쓰레기 수거‧처리 방식에 비해 시간과 비용이 감축될 뿐 아니라 선박 이동량이 최소화돼 온실가스 발생도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또 선박은 LNG-수소 연료 기반의 친환경 하이브리드 선박으로 건조되며 LNG 연료 사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냉열을 이용해 선상에서 수거한 해양쓰레기를 동결 분쇄한다. 분쇄된 분말은 플라스마 기술을 이용한 합성가스 생산의 원료로 투입되며 생산된 수소는 선내에 탑재된 수소연료전지로 연결돼 선내 전력 공급과 추진용 보조 동력으로 활용된다.
이는 온실가스를 발생시키는 쓰레기처리 공정을 수소생산으로 대체하는 혁신기술로서 선박에 필요한 에너지를 저비용・친환경적으로 제공하고 선내 적재용량 제한으로 인해 수거한 해양쓰레기를 수시로 귀항해 하역하는 기존의 해양쓰레기 수거‧처리방식의 비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다.
이 사업은 주관연구개발기관으로 선정된 부산대학교 수소선박기술센터가 삼성중공업 등 17개 연구기관과 함께 본격적인 기술개발에 착수한다.
신재영 해수부 해양보전과장은 “이 사업을 통해 해양쓰레기 문제에 대한 친환경적인 해결방안과 함께 해양쓰레기 자원화를 통한 탈탄소화 핵심기술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