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은 투자상품을 선제적으로 점검해 위험에 적시 대응하는 '소비자리스크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을 완료했다고 2일 밝혔다.
소비자리스크 모니터링 시스템은 △ 내ㆍ외부 데이터 산출 및 분석을 통한 상시 모니터링 실시 △ 이상징후 발생 시 위험 정보 알림과 공유를 통한 신속한 점검 및 대응 △고객별 맞춤 위험관리 콘텐츠의 지속적인 제공을 통해 상품의 선정ㆍ판매ㆍ사후관리에 이르는 전 과정의 리스크를 측정하고 분석할 수 있게 됐다.
또, 부적격 운용사, 증권사, 보험사를 조기 식별하여 위험 상품 선정을 미연에 방지하고, 투자상품의 위험을 점검하여 손님의 투자성향에 적합한 상품 판매 정보도 파악할 수 있다.
이인영 하나은행 소비자보호그룹장은 “이번 소비자리스크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을 통해 고객 중심의 리스크관리를 통한 신뢰 강화를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