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용 SMR 개발 추진…선박해양플랜트硏ㆍ원자력硏 MOU

입력 2022-04-28 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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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융염원자로(MSR) 예시. (사진제공=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선박용 소형모듈형원자로(Small Modular Reactor, 이하 SMR) 개발이 추진된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이하 KRISO)는 28일 한국원자력연구원(이하 KAERI)과 선박·해양플랜트 적용을 위한 SMR 개발 및 공동연구”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유엔 산하 국제해사기구(IMO)의 온실가스 배출 규제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선박의 개발이 치열해짐에 따라, 차세대 미래 에너지로 주목받고 있는 SMR을 선박·해양플랜트에 적용하기 위해 마련됐다.

SMR은 국내는 물론 전 세계에서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해결책으로 재생에너지 활용과 함께 적극 검토되고 있다. 영국 국립원자력연구소에 따르면 SMR은 2030년께부터 본격적인 상용화가 예상되며 2035년 시장 규모는 390조∼620조 원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양 기관이 앞으로 손잡고 개발에 나설 용융염원자로(MSR, Molten Salt Reactor)는 SMR의 한 종류로 경제성과 안전성이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MSR은 선박 적용이 용이할 뿐만 아니라 외부 노출 시 액체 핵연료가 고체화돼 확산을 막을 수 있고 핵연료의 사용주기가 30년 이상으로 선박에 탑재 후 교체가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다.

또 고효율 전력은 물론 수소를 동시에 생산할 수 있어 선박·해양플랜트에 적용된다면 해양에서 탄소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모아진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SMR의 선박·해양플랜트 분야 적용을 위한 혁신기술 개발 및 실증 △선박·해양플랜트용 SMR의 인증 및 인허가를 위한 규제 기반 마련 △공통 관심 분야에 대한 공동연구 등에 협력키로 했다.

아울러 KRISO는 선박·해양플랜트에 적용 가능한 SMR 개발을 한 뒤 향후 이를 탑재한 SMR 추진선박 및 부유식 해양원전 구조물 개발에도 나설 예정이다.

박원석 KAERI 원장은 “사용후핵연료와 안전성 문제에서 자유로운 MSR은 초격차 전략기술이 될 것”이라며 “선박·해양용 용융염원자로 개발이 차세대 원전시장 선점을 향한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부기 KRISO 소장도 “안전하고 경제적인 SMR의 선박·해양플랜트 적용을 통해 조선해양 에너지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국내 조선해양산업의 경쟁력을 한 차원 끌어올릴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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