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ㆍMZ세대 겨냥한 제품 출시 계획
연구 개발 투자 확대해 신성장 동력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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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1조 클럽’에 가입한 위니아딤채가 올해는 수출과 1인 가구 시장을 공략하며 성장세를 이어간다.
23일 위니아딤채가 공시한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위니아딤채는 지난해 1조529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이는 전년 대비 1773억 원 증가한 수치다. 이러한 성장에는 김치냉장고를 비롯한 에어컨, 제습기, 공기청정기 등 주방ㆍ생활가전의 성장이 주효했다.
위니아딤채 관계자는 “지난해에는 김치냉장고, 밥솥 등 미식가전뿐 아니라 에어컨, 냉장고, 공기청정기 등 주방 생활 가전 비중이 크게 늘면서 성공적인 제품 다각화가 매출에 영향을 끼쳤다”라고 밝혔다.
위니아딤채의 지난해 매출 가운데 미식가전과 주방ㆍ생활가전 매출만 7138억 원에 달한다. 2020년 65.1%였던 전체 매출 대비 미식가전 비율은 지난해에는 57.5%로 감소한 반면 주방ㆍ생활가전은 2020년 34.9%에서 지난해 42.5%로 증가했다.
일각에서는 여전히 높은 김치냉장고 의존도는 물론 수출의 주요 고객이 한국 교민이라는 점도 성장에 한계가 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이에 위니아딤채는 김치냉장고의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제품과 헬스케어 제품을 선보이는 등 사업 다각화를 시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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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니아딤채는 팬시 가전, 친환경 가전과 냉장고ㆍ에어컨 등 1인 가구 니즈에 맞춘 제품을 출시하고 김치냉장고의 한정적 이미지를 ‘다용도 신선식품 보관 가전’으로 포지셔닝한다는 전략이다.
실제로 위니아딤채는 1인 가구를 위한 식기세척기 및 미니건조기는 물론 와인 보관 기능을 갖춘 김치 냉장고 ‘딤채 보르도 스페셜’를 선보인 바 있다. 올해 딤채 제품에는 막걸리와 과일청을 직접 만들어 보관까지 가능한 발효숙성 모드를 적용했다.
위니아딤채 관계자는 “김치냉장고 외 다수의 제품군을 확대해 매출의 시즌 집중도를 완화하려는 작업을 진행 중”이라며 “1~2인 가구와 MZ세대를 겨냥한 미니 세탁기, 창문형 에어컨 등 트렌디하고 다양한 소형 가전 제품 출시도 검토ㆍ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매출 가운데 1% 규모인 수출 비중 확대에도 나설 방침이다. 1%에 불과한 수출도 대부분 중국, 일본, 미국 교민을 대상으로 판매하고 있다. 위니아딤채는 해외 다양한 지역에 해외 거래처를 발굴해 수출 확대에 나설 방침이다.
한편 연구개발 비용도 매출액의 3%(95억 원)를 넘기며 기술ㆍ디자인 경쟁력 확보를 위해 지속적인 투자를 확대 중이다.
지난해에는 그룹 전 부문의 미래먹거리 신사업 창출 역량 강화를 위해 위니아기술연구원이 출범했다. 최근에는 경기도 성남시에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컨트롤 타워인 ‘대유위니아타워 종합R&D(연구개발) 센터’ 준공을 완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