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내 101km 지상철도 구간 지하화 '속도'

입력 2022-03-03 15:00수정 2022-03-03 1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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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화 힘든 곳엔 상부 테크 설치
개발부지 확보 입체복합개발 계획
수조원 공사비·교통혼잡 등 숙제
사업 완료까지 상당 시일 걸릴 듯

▲오세훈 서울시장이 3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 시내를 관통하는 지상철도 101km 구간의 지하화가 추진된다. 서울 내 지상철도 전 구간 지하화가 완료되면 서울 내 대규모 가용부지를 확보할 수 있다. 여야 대선주자 역시 도심 지상철도 지하화를 공약한 만큼 사업은 순항할 가능성이 크다. 다만 수조 원 규모의 공사비용과 교통혼잡 등을 해결해야 하는 만큼 실제 사업이 시행되더라도 완료까지 상당한 시일이 걸릴 전망이다.

3일 서울시가 발표한 ‘2040 서울플랜’에 따르면 현재 서울 내 지상철도는 총 101.2km로 국철 71.6km와 도시철도 29.6km 등으로 구성돼 있다. 서울 내 차량기지 면적만 4.6㎢에 달한다. 여의도 면적은 약 3㎢로 차량기지 이전만 완료돼도 여의도 면적의 1.5배 규모 부지를 확보할 수 있는 셈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날 지상철도 지하화 추진 배경에 대해 “도시 내 지상철도는 보행체계 단절을 불러왔고, 철도 인근 주택은 소음과 진동에 노출돼 열악한 주거환경에 놓였다”며 “서울은 철도 중심으로 성장하면서 지상철 대부분이 서울 시내를 관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사업 비용은 지하화로 조성된 부지를 활용해 예산을 충당하겠다고 했다. 오 시장은 “철도 지하화 사업 시 서울 중심부 내 새 공간을 창출해 가용지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며 “재원 확보를 위해선 지상철도 부지의 높은 토지가치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이를 통해 공공재원 부담 최소화를 달성하고 사업 실현 가능성을 높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래픽=손미경 기자 sssmk@)

지하화가 힘든 곳은 철로 상부에 데크(인공구조물)를 설치해 입체복합개발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단절된 도시공간을 확보하고 철로와 주요 거점 역사 복합개발을 통해 주거와 여가, 녹지 등 토지 개발에 나선다. 서울 내 주요 역사와 차량기지는 서울역과 용산역을 중심으로 수색·청량리·망우·창동·구로역 등이다.

서울 내 지상철도 지하화는 여야 대선후보 모두 지상철도 지하화 공략 내놓은 만큼 실현 가능성이 크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지하철 1·2·4호선과 경의·중앙선 지하화를 공약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역시 경기 군포시 소재 경부선 당정역부터 서울역(32㎞·19개역)까지 지하화하겠다고 했다.

서울시 역시 지상철도 지하화 관련 용역을 진행하는 등 사업 추진에 적극적이다. 지난해 9월 서울시는 관련 용역을 발주한 바 있다. 2015년에는 지하철 2호선 지상구간 약 19㎞에 대해 지하화 타당성 조사를 벌인 바 있다. 해당 노선은 '한양대~잠실'과 '신도림~신림', '영등포구청~합정' 등이다.

다만 조 단위의 예산이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이므로 이후 조성된 부지를 단순 주택공급이 아닌 도시 경쟁력 향상에 사용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서진형 대한부동산학회장(경인여대 교수)는 “철도 지하화는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만큼 도시 발전과 예산의 균형을 맞춰서 추진할 필요가 있다”며 “해당 용지에 공원이나 도로를 설치해 도시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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