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 운반선, 대형 컨테이너선이 수주 견인
우리나라가 지난달 글로벌 선박시장 수주 순위에서 중국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8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1월 국가별 수주량은 중국(147만 CGT, 48%)이 1위를 차지했고 한국(138만 CGT, 45%), 일본(9만 CGT, 3%)이 뒤를 이었다.
전월 대비 한국은 160%, 중국은 51%가 증가했지만, 일본은 18% 감소하면서 한국과 중국의 양분 체제가 더욱 견고해졌다.
한편 지난달 전 세계 선박 발주는 178만 CGT였던 전월 대비 72% 증가한 307만 CGT를 기록했다. 지난해 9월 이후 감소하다 4개월 만에 반등했다. 선박 발주량은 307만 CGT(81척)로 지난해 10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특히 지난달 발주량 중 한국은 주력 선종인 LNG운반선과 1만2000TEU 이상 대형 컨테이너선의 비중이 67%에 달했다.
1월 말 전 세계 수주잔량은 지난해 12월 말 대비 11만 CGT 상승한 9128만 CGT를 기록했다. 국가별로는 중국은 4만 CGT, 일본은 24만 CGT가 감소했지만 한국은 69만 CGT 증가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중국(981만 CGT, 35%↑), 한국(794만 CGT, 36%↑)은 수주잔량이 크게 상승한 반면, 일본은 109만 CGT로 10% 감소했다.
선가 상승세도 지속하고 있다. 1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54.18포에서 154.26으로 소폭 상승하며 14개월 연속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