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작년 매출 117조6106억…창사 이래 최대

입력 2022-01-25 14:17수정 2022-01-25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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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차 판매 389만 726대…영업이익 6조6789억 원

연간 매출 전년 대비 13.1% 증가
영업益 178% 급증한 6조6790억
창사 후 매출 최대치 앞세워 선전

(자료=현대차)

현대자동차가 지난해 매출 117조6110억 원을 기록,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영업이익 역시 6조6790억 원에 달해 2014년 이후 새 기록을 썼다.

현대차는 25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열고 작년 4분기를 포함한 '2021년 경영실적'을 공개했다.

현대차는 2021년 4분기 경영실적과 관련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현상 장기화 영향으로 판매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판매 물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우호적인 판매 믹스 개선과 환율 영향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증가했다”라고 밝혔다.

이를 포함해 지난해 총 389만726대를 판매했다. 지난해 전체 매출은 IFRS 연결 기준 117조6106억 원, 영업이익은 6조6789억 원으로 집계됐다. 매출은 전년 대비 13.1%, 영업이익은 178.9% 각각 증가했다.

현대차의 작년 매출은 사상 최대치다. 이전 최고 실적이던 2019년(105조7464억 원) 기록을 2년 만에 갈아 치우게 됐다. 이에 따른 영업이익도 2014년 이후 7년만에 최대 기록을 새로 썼다.

무엇보다 작년 현대차의 영업이익 비율은 5.67%를 기록하며 목표로 삼은 7%에 근접했다는 점에 주목할 만하다. 전년 영업이익 비율이 2.3% 수준이었던 점을 고려하면 3.3% 포인트 증가한 규모다. 상대적으로 부가가치가 높은 SUV와 고급차, 친환경차 판매가 늘어난 덕이다.

(자료=현대차)

현대차는 향후 경영환경 전망과 관련해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의 점진적인 개선과 반도체 부족 사태의 안정화가 예상됨에 따라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반등할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각국 정부의 경기부양책 약화, 업체 간 경쟁 심화에 따른 마케팅 비용 상승, 환율 변동성 확대 등의 어려운 대외 환경은 지속할 것으로 예상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올해 주요 국가들의 환경규제 강화와 친환경 인프라 투자 증가, 친환경차 선호 확대 등에 따라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이 전기차를 중심으로 높은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한다”라며 “관련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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