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 조선업계 “수주 늘었지만 납품단가는 그대로…현실화 필요”

입력 2021-06-21 12:00수정 2021-06-21 1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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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업종이 다시 활력을 찾은 가운데, 조선업을 영위하는 중소기업의 분위기는 정작 잠잠하다. 수주 경쟁이 심화한 데다 원자잿값 상승세에도 납품단가는 제자리걸음을 걸으면서 이익이 많이 늘어나지 않을 것이란 예상도 나온다.

중소기업중앙회(중기중앙회)는 이런 내용의 ‘중소 조선업종 경영실태 조사’ 결과를 21일 발표했다. 해당 조사는 중소선박과 부품, 선박 정비업체 등 조선산업 관련 제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지난달 21일부터 이달 3일까지 진행됐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 기업 중 대부분이 올해 경영 실적이 더 나아지지 않으리라고 내다보고 있었다. 올해 말 기준 경영실적 전망에 대해 응답기업 46.7%가 ‘현재와 비슷할 것’이라고 답했고, 악화할 것으로 전망한 기업은 38.0%였다. 반면 호전될 것으로 본 기업은 15.3%에 불과했다.

업황이 차이를 만들었다. 호전될 것으로 내다본 기업들의 경우 그 이유(복수응답)로 ‘중·소형 선박 수주 확대’(39.1%), ‘중소 조선소 원부자재 납품확대’(37.0%) 등을 꼽았다. 반면 악화할 것으로 예상한 기업들은 ‘일감부족’(86.0%), ‘원부자재 가격 상승에도 납품단가 동결/인하’(50.9%) 등의 답변을 내놨다.

경쟁이 심화하면서 재료비, 노무비, 경비 등 공급원가가 올라도 이를 납품단가에 반영하지 않는 문제도 발생했다. 공급원가 상승 시 납품단가에 이를 반영하냐고 묻자 절반 이상(58.7%)이 ‘납품단가에 반영되지 않는다’고 응답하면서다. 반영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국내외 선박 저가수주 경쟁 심화’(27.8%), ‘발주처의 과당경쟁 유도’(24.4%), ‘관급선박 최저가낙찰제에 따른 과당경쟁’(19.3%) 순으로 조사됐다.

지난해와 비교한 자금조달 여건에 대해서는 10곳 중 7곳이 ‘기존 대출ㆍ보증의 만기 연장이 가능하다’(69.7%)고 응답했다. 반면 22.3%는 대출ㆍ보증 한도축소에 애로가 있다고 답했다. 금융 애로 해소를 위해 가장 절실한 정책(복수응답)으로는 ‘금리 인하’(68.7%)가 가장 많이 꼽혔다.

선수금 환급보증제도(RG)를 아느냔 질문에 대해서는 83.0%가 모른다고 답했다. 조선업체가 정해진 기한 내에 선박을 건조하지 못하거나 파산했을 때, 선주로부터 받은 선수금을 금융기관이 대신 물어주기로 약정하는 보증인 RG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효성 있게 운영되지 않는 모습이다.

중소조선업계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가장 필요한 정책(복수응답)으로 ‘납품단가 현실화 지원방안 수립 및 활성화’라는 응답이 82.7%에 달했고, ‘관급물량 확보 및 해양플랜트 제작 등을 통한 일감지원’(48.3%), ‘수출상담회ㆍ무역사절단 참여 지원(12.7%)’ 등의 답변도 나왔다.

추문갑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국내 조선산업의 사상 최대 수주실적에도 불구하고, 중소 조선업계는 원자잿값 상승에 따른 손실확대 등으로 어려움이 지속할 것이라는 의견이 많다”며 “납품단가 연동제 도입을 비롯해 RG 활성화 등 중소 조선업계의 경쟁력을 높일 지원책 마련도 조속히 병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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