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항로에 임시선박 6회 투입, 미주노선에 특별 전세기 추진

입력 2021-05-12 14:03수정 2021-05-12 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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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당 물류비 지원 한도 70억→121억 원 확대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이 5월 12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5차 비상경제 중대본 회의' 정례브리핑에서 주요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변태섭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정책실장, 김영중 고용노동부 고용정책실장, 이억원 기재부 1차관, 문동민 산업통상자원부 무역투자실장, 엄기두 해양수산부 기획조정실장. (사진제공=기획재정부)
정부가 물류수급 차질과 수출기업 현장애로 완화를 위해 미주항로에 임시선박을 총 6회 투입한다. 또 미주노선에 특별 전세기 투입을 추진한다.

정부는 12일 35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수출입물류 동향 점검 및 대응'을 발표했다.

최근 초과수요로 인해 해상・항공 모두 고운임 및 공급부족 상황이 지속하고 있다. 수출입물류 종합대응센터가 수출기업 애로를 접수한 결과 선박공급 확대가 36%로 가장 높았고 운임지원(33%), 컨테이너 확보(8%) 순이었다.

정부는 우선 선박·항공 공급의 경우 미국 동안과 유럽항로에 선박을 추가 투입하고 미주노선에 특별전세기 투입을 추진키로 했다. 미주 항로에 투입되는 임시 선박은 총 6회(32만800TEU)로 월간 기준 최대 규모다. 유럽 항로에는 1만6000TEU급 신조선박 6척을 투입한다.

미주노선 특별 전세기는 적재물품・운항횟수・운임 등 계획을 상반기 중 결정하기로 했다. 정부는 중소기업에는 현 항공운임 대비 저렴한 수준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중소기업 전용 선복은 미 동안에 50TEU를 신규 배정한다. 기존 미주 서안 350TEU/주와 유럽 50TEU/주는 연말까지 연장한다.

▲5000TEU급 컨테이너선 ‘HMM 프레스티지(Prestige)호’가 부산 신항 HPNT에서 국내 수출기업들의 화물을 싣고 출항하고 있다. (사진제공=HMM)
또 중소화주 운임 지원을 위해 기업당 물류비 지원 한도를 70억 원에서 121억 원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인프라·제도 개선에선 부산신항 대체장치장 제공, 세관 신고 간소화 등 물류 효율화를 추진한다.

컨테이너는 현재 제작 중인 40피트 컨테이너 4만3000개를 7월까지 차질 없이 인도하고 추가 발주(4월)한 1만7000개도 하반기 적기 공급한다.

정부는 또 수출입물류 비상대응 TF와 수출입물류 상생협의체를 통해 물류동향을 모니터링하고 애로 해소에 나서는 한편 제도개선도 추진키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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