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기술로 만든 2층 전기버스 26일부터 도로 달린다

입력 2021-04-21 1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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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송도)~삼성역 등 M버스 노선에 20대 투입

▲국산기술로 개발한 2층 전기저상버스. (사진제공=국토교통부)
국산기술로 만든 2층 전기버스가 26일부터 도로를 달린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와 환경부는 21일 인천시 연수구에서 국가 연구개발(R&D)로 개발된 2층 전기버스의 정식운행을 기념하는 개통행사를 개최했다.

2층 전기버스는 대중교통 중심의 광역교통망을 구축하기 위해 민관 협업 방식으로 2017년 12월부터 현대자동차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총 60억 원의 연구비를 투입해 개발했다.

현재 차내 혼잡, 장시간 정류소 대기 등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한 번에 많은 승객이 탑승할 수 있는 2층 버스를 운행 중이나 경유를 연료로 사용, 대기환경 문제를 유발하는 단점이 있었다.

2층 전기버스는 384kWh의 대용량 배터리를 적용해 환경부 인증 기준으로 1회 충전 시 최대 447km를 운행할 수 있으며 좌석 하단부 USB 충전단자, 차량자세제어장치, 전방충돌방지보조장치, 차선이탈방지경고장치 등 안전 및 편의성을 갖췄다.

(사진제공=국토교통부)
또 1층 공간 11석, 2층 공간 59석을 배치해 최대 70명이 이용할 수 있으며 휠체어를 이용하는 승객을 위해 1층에는 접이식 좌석(3개)을 배치, 휠체어 2대를 수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국토부는 일반 버스(44인승) 대비 한 번 운행 시 60% 더 많은 승객이 탑승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국토부와 환경부는 광역버스 업체의 2층 전기버스 구매부담을 줄이기 위해 지자체와 함께 구매비(8억 원)의 75%(6억 원)를 지원한다.

2층 전기버스는 이달 26일부터 인천(송도)~삼성역 M버스 노선(2대)을 비롯해 초기에 20대가 운행된다.

최기주 대광위 위원장은 “친환경 대용량 2층 전기버스 운행으로 대도시권 주민의 광역 출퇴근이 더 편리해지길 기대한다"며 "광역버스 준공영제, 출퇴근 시간대 증차운행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광역버스 서비스를 지속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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