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美 픽업시장 출사표…FTA 관세장벽 넘어선 싼타크루즈 공개

입력 2021-04-16 0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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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대 신형 투싼과 플랫폼 공유, 엔트리급 소형 픽업 시장부터 출사표

▲현대차가 미국 현지전략형 픽업트럭 '싼타크루즈'를 온라인을 통해 공개했다. 새 모델은 애초 한미FTA 재협상에 따라 애초 2021년으로 예정된 픽업트럭 무(無)관세 항목지정이 2041년으로 유예되면서 현지생산으로 전략을 수정했다.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자동차가 16일 온라인을 통해 '싼타크루즈'를 공개하고 미국 픽업트럭 시장에 첫 출사표를 던졌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에 따라 올해부터 '무(無)관세' 항목이었던 픽업트럭 수출 혜택이 2041년으로 유예되면서 '현지생산' 전략으로 전환한 바 있다.

현대차는 "SUV와 픽업트럭의 장점을 결합한 싼타크루즈는 신개념 스포츠 어드밴처 모델"이라고 소개했다.

앞서 2015년 1월 북미오토쇼를 통해 콘셉트카(HCD-15)의 모습으로 처음 소개된 바 있다.

▲싼타크루즈는 캐빈(승객석)과 적재함을 분리하지 않은, '모노코크 보디'를 기반으로 한 엔트리급 소형 픽업이다.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차는 싼타크루즈의 △대담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 △강력한 파워트레인 △전천후 주행성능을 완성하는 상시 4륜구동 시스템 HTRAC △SUV와 픽업트럭의 장점을 결합한 보디타입 △첨단 안전∙편의사양 등을 바탕으로 미국 RV 시장에 새로운 지평을 연다는 계획이다.

싼타크루즈는 북미 최다 볼륨 SUV 모델인 투싼을 베이스로 개발해 우수한 연비와 안전 편의사양을 강화했다. 오는 6월부터 미국 앨라배마 공장에서 생산을 시작해 하반기 미국에서 본격적으로 판매할 계획이다.

새 모델은 △직분사 방식의 직렬 4기통 2.5ℓ GDI 엔진(최고출력 190마력) △직분사 터보 방식의 직렬 4기통 2.5ℓ T-GDI 엔진(최고출력 275마력) 등 두 가지 엔진 제품군으로 나뉜다. 모두 듀얼 클러치 방식인 8단 습식 DCT를 맞물렸다.

현대차 관계자는 “싼타크루즈는 강력하면서도 효율적인 파워트레인과 뛰어난 기동성을 갖췄고 첨단 주행 안전 및 편의사양을 탑재하여 SUV와 픽업트럭의 장점을 절묘하게 결합한 신개념 RV 모델로 미국 고객의 요구를 완벽하게 충족시킬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싼타크루즈를 통해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기존에 없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고 신성장 확보 계개로 삼을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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