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올 상반기 HMM 1만3000TEU급 컨테이너선 12척 발주 지원

입력 2021-04-15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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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선복량 105만TEU 목표, 한진해운 파산 이전 수준 완전 회복

▲지난달 22일 부산항에서 HMM의 1만6000TEU급 1호선 ‘누리호’가 만선으로 출항하고 있다. (사진제공=HMM)
정부가 올해 해운 매출액 40조 원, 원양 컨테이너 선복량 105만TEU를 목표로 해운산업 도약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는 2016년 한진해운 파산 이전 해운 경쟁력을 완전히 회복하는 수준이다. 이를 위해 상반기 중 국적선사인 HMM의 1만3000TEU급 컨테이너선 12척 내외 발주를 지원한다.

해양수산부는 15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개최된 확대경제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해운산업의 도약 지원방안을 보고했다.

해수부는 올해 하반기 이후 글로벌 물류망 안정화 등에 따라 해운시장 환경이 변화할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임을 고려해 한국해양진흥공사 중심으로 한 중소선사 지원 확대, 국적선사의 신조 발주 확대를 통한 비용경쟁력 확보를 중점 추진키로 했다.

주요 내용을 보면 우선 해양진흥공사의 한국형 선주사업, 신규보증,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금융지원을 통해 산업 안전판을 강화한다.

공사는 올해 최대 10척의 선박을 매입해 합리적인 용선료로 임대하는 선주사업을 통해 선사들의 선박도입 비용부담을 덜어주고 해양진흥공사법 개정에 따른 신용보증 등 신규보증사업 추진체계를 조속히 완비해 상반기 내에 시행할 계획이다. 개정안의 핵심은 기존에는 자산취득만 보증해준 것을 신용대출, 계약입찰·이행 등으로 보증을 확대한 것이다.

또 코로나19 금융지원 사업 규모를 6614억 원에서 6819억 원으로 확대해 중소선사의 유동성 확보를 지원한다. 아울러 국적선사들이 보유한 고비용 용선 및 노후 선박을 고효율 신조 선박 등으로 대체해 비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신조선 발주를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HMM에 대해서는 미주 항로의 비용 경쟁력 강화를 위해 1만3000TEU 규모 컨테이너선을 12척 내외로 상반기 내에 발주한다. 2025년까지 112만TEU 확보가 목표다. HMM은 초대형 컨테이너선 20척을 기반으로 고효율 저비용 구조로 체질 개선에 성공해 지난해 10년 만에 흑자(9808억 원)로 전환한 바 있다.

중소‧중견선사 등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선사에 대해서는 정책금융기관의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해 정책금융 지원을 추진한다.

아울러 수출물류 안정화를 위해 국적선사의 임시선박을 매월 2척 이상 투입하고 선적공간의 50%를 중소‧중견선사에 우선 배정, 중소화주 등 수출기업의 애로를 적극 해소하기로 했다.

해수부는 올해 해운 매출액 40조 원, 원양 컨테이너 선복량 105만TEU를 달성하면 한진해운 파산 이전인 2015년 해운 매출액 39조 원, 2016년 8월 105만TEU 수준을 회복한다고 설명했다. 2018년 4월 해운재건 5개년 계획 발표 이후 3년 차에 달성한 성과다.

전재우 해수부 해운물류국장은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차질없이 이행해 해운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하고 흔들림 없는 수출입물류 지원으로 우리나라 경제의 반등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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