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GTX 신설 요청역 위치도. (자료제공=서울시)
서울시는 시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정거장 3개 신설을 국토교통부에 건의했다고 25일 밝혔다.
시가 제안한 신설 역은 A노선 광화문(시청)역과 B노선 동대문(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C노선 왕십리역이다. 노선별 서울 내 역은 A노선 4개(수서·삼성·서울역·연신내), B노선 6개(신도림·여의도·용산·서울역·청량리·망우), C노선 5개(양재·삼성·청량리·광운대·창동) 등이다.
시는 “기존 계획상 서울 도심까지는 빠르게 접근할 수 있지만, 환승을 통한 실제 목적지까지의 도달 방안이 부족해 향후 수도권 이용객의 불편이 예상된다”고 추가 건의 이유를 밝혔다.
서울시에 따르면 현행 GTX 계획은 광역철도 중심의 환승 정거장으로 편성돼 GTX 이용객들이 실제 목적지까지 여러 번 갈아타야 하는 불편함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GTX와 서울도시철도 연계를 통한 환승 편의성 개선을 위해 시내 정거장 추가 신설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시가 신설을 제안한 세 역은 모두 이용 인구가 많은 서울 지하철 2호선과 연결된다.
서울시가 추산한 역 신설시 기존 대비 통행시간 절감 효과는 A노선 광화문(시청)역 8%, B노선 동대문(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28%, C노선 왕십리역 29% 등이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신설 추진 정거장은 주요 노선인 2호선 등과 연계되는 만큼 교통 효율성 증대와 이용자 편의 향상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