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삼성전자, 작년 영업익 36조… 코로나에도 역대 네 번째 실적

입력 2021-01-28 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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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코로나 악영향에도 매출 및 실적 호조
4분기는 영업이익 9조470억 원… 환율 영향 탓 반도체 부진
올 상반기 메모리 업황 회복 예상
ESG 경영 강화 위한 조직개편도

삼성전자가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 경영 불확실성 속에서도 호실적을 달성했다.

상반기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영향으로 예년보다 부진한 출발을 보였으나 3분기 들어 펜트업(억눌린) 수요가 폭발하고 비대면(언택트)∙집콕 수요가 급증하면서 반도체, 스마트폰, 가전 등 대부분 사업부가 선전했다.

작년 영업이익 역대 네 번째 기록… 매출도 세 번째로 많아

삼성전자는 지난해 연결 기준 잠정실적을 집계한 결과 영업이익이 35조9939억 원으로 전년 대비 29.62% 증가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는 역대 네 번째로 높은 영업이익이다.

매출은 총 236조8070억 원으로 전년 대비 소폭(2.78%) 증가해 역대 세 번째로 높았다.

지난해 4분기는 영업이익 9조470억 원, 매출 61조5515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6.35%, 2.78% 증가한 성적표다. 다만 분기 12조 원의 영업이익을 내며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던 직전 분기(작년 3분기)보다는 실적이 둔화했다.

부문별로 반도체 부문이 지난해 4분기 매출 18조1800억 원, 영업이익 3조8500억 원을 기록했다. 3분기(5조5400억 원)보다 영업이익이 1조7000억 원가량 줄어든 수치다.

지난해 전반적인 반도체 시황은 양호했으나 4분기 들어 서버용 D램 등 메모리 반도체 가격이 다소 하락했고 부정적인 환율 영향, 신규 라인 양산 관련 초기 비용 등이 이익에 악영향을 미쳤다.

시스템 반도체 역시 주요 글로벌 고객사 주문이 증가했으나, 달러 약세 영향으로 전분기 및 전년 동기 대비 이익이 감소했다.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등 부품은 주로 국내 생산이 많아 해외 공장 생산 비중이 높은 가전·스마트폰 등 세트부문에 비해 환율의 영향에 민감하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달러화∙유로화 및 주요 이머징마켓(Emerging Market) 통화 대부분이 원화 대비 크게 약세를 나타내면서 부품사업 위주로 전분기 대비 약 1조4000억 원 수준의 부정적 영향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4분기 IT·모바일(IM)의 영업이익은 2조4200억 원, 소비자가전(CE)은 8200억 원, 디스플레이패널(DP)은 1조7500억 원을 기록했다.

DP는 중소형 패널 가동률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대형 패널 시황 개선으로 전 분기 및 전년 동기 대비 실적이 대폭 개선됐다.

IM부문 가운데 모바일은 연말 경쟁 심화로 인한 마케팅비 증가로 매출 이익이 감소했다. 그러나 원가구조 개선 노력을 지속해 전년 수준의 견조한 두자릿수 영업이익률을 유지했다. 네트워크는 국내 5G(5세대 이동통신) 증설 대응과 해외 4G∙5G 매출 확대로 실적이 개선됐다.

CE는 연말 성수기 가운데 선진시장을 중심으로 판매 호조세가 지속됐으나, 원가 상승 영향으로 수익성이 둔화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시설 투자는 약 38조5000억 원을 단행했다. 2019년보다 43%나 증가한 수치다. 사업별로는 메모리 첨단 공장 전환 파운드리 EUV 5나노 공정 증설 투자로 반도체 투자비가 32조9000억 원에 달했고, 디스플레이도 QD 디스플레이 생산능력 확대 등으로 3조9000억 원을 투자했다.

올해 반도체 슈퍼사이클 예상… 코로나19 리스크도 상존

전문가들은 올해 반도체 슈퍼사이클이 도래하면서 삼성전자가 작년 실적을 뛰어넘는 호실적을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

다만 삼성전자는 올해 글로벌 수요 회복이 예상된다면서도, 코로나19 재확산 등 리스크 역시 상존한다고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올해 1분기는 '갤럭시S21' 조기 출시로 모바일 부문의 실적 개선이 기대되지만 메모리와 디스플레이 등 부품 사업 실적 악화로 전사 수익성도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반도체는 메모리와 데이터센터 등 수요 회복에도 불구하고 환율이 발목을 잡고, 신규 라인의 초기비용도 반영되면서 실적이 하락할 것으로 내다봤다.

올해 삼성전자는 1z 나노 D램 및 6세대 V낸드 전환 가속화를 추진하는 한편, EUV(극자외선) 적용 확대 등을 통해 원가 경쟁력과 시장 리더십을 제고할 계획이다.

시스템LSI는 5G SoC∙고화소 센서 시장에 차별화된 제품으로 적극 대응하고, 파운드리는 EUV 5나노 양산 확대 및 응용처 다변화를 통해 성장을 가속화할 방침이다.

DP는 중소형 패널의 경우, 기술 차별화 및 가격 경쟁력을 지속 제고하고 대형 패널의 경우, QD 디스플레이 적기 개발 등 기반 구축에 주력할 계획이다.

무선은 '갤럭시S21', 폴더블 스마트폰 등 플래그십 제품과 중저가 5G 라인업을 강화해 스마트폰 판매를 확대한다. 더불어 원가 구조 개선 등 수익성 제고를 추진할 방침이다.

한편, 삼성전자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강화를 위한 조직개편도 단행했다. 회사의 지속가능경영 전략을 논의하는 전사 차원 협의기구인 지속가능경영협의회를 CFO 주관으로 격상했다.

또 기존 경영지원실 산하에 운영해온 지속가능경영사무국을 CEO 직속의 지속가능경영 추진센터로 격상하고 전사 지속가능경영의 컨트롤 타워로서의 역할을 강화했다.

사업부 단위에도 지속가능경영사무국을 설립해 제품 기획에서부터 연구개발(R&D)∙마케팅∙AS 등 전 라이프 사이클에 걸쳐 지속가능성을 제품과 서비스에 구현하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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