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푸드 이어 K드링크…소주ㆍ맥주ㆍ전통주까지 전세계 '홀릭'

입력 2021-01-11 14:43수정 2021-01-11 1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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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푸드의 바통을 K드링크가 이어받을까.’

코로나19의 전세계 확산으로 대부분의 수출 품목이 위축됐지만 K푸드는 성장세를 이어갔다. K푸드의 인기에 힘입어 한식과 함께 즐길수 있는 K드링크도 주목받으면서 이를 계기로 내수용이라는 꼬리표를 뗄 수 있을지 주목된다.

11일 한국주류산업협회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주류 수출액은 2억 3864만 달러를 기록하며 2018년과 유사한 수준을 기록할 전망이다. 2019년 주류 수출액은 3억 3347만 달러로 역대 최고 기록을 새로 썼다. 지난해 수출액은 유례 없는 팬데믹으로 인해 수치상으로는 소폭 감소했지만 고가 주류의 경우 해외 면세점 매출이 높은 만큼 사실상 하늘길이 막힌 가운데 이룬 성과임을 감안하면 긍정적이다. 더욱이 2010년대 이후 연간 수출액 규모로는 역대 2~3위를 기록할 만큼 선전해 주류가 K수출품목에 이름을 올릴 조짐을 보이고 있다.

그동안 국산 주류 수출은 맥주와 소주가 주도해 왔지만 최근 몇년간은 리큐르, 막걸리 등 다양한 주류의 수출다변화가 이뤄졌다.

2015년만 해도 전체 수출에서 소주와 맥주가 차지하는 비중이 90% 수준이었다면 지난해 11월까지 전체 수출액에서 소주와 맥주가 차지하는 비중은 60% 수준까지 낮아졌다. 소주와 맥주 대신 한국의 다양한 술이 해외로 수출됐다는 반증이다.

주요 기업들의 수출국 확대와 수출액 증가도 눈에 띈다.

▲하이트진로가 싱가포르에서 운영중인 진로 소주 버스랩핑 광고. (사진제공=하이트진로)
하이트진로의 해외 수출국은 전세계 80개국에 이른다. 특히 동남아시아에서는 한국의 대표 술인 소주의 인기가 높다. 하이트진로는 베트남 등 현지에서 주점을 운영해 소주와 어울리는 안주까지 함께 선보이며 한식와 소주의 '마리아주(음식궁합)'를 현지에 알렸다. 하이트진로는 지난해 미국에서 TV광고를 방영하고 싱가포르에서 진로 버스 랩핑 광고를 실시하며 교민 중심의 ‘비주류’ 술이던 소주를 ‘주류’ 반열에 올려놓는데 성공했다.

일부 지역에서는 현지화 전략도 폈다. 소주 특유의 쓴 맛이 익숙하지 않은 미국과 남미에는 자몽에 이슬 등 ‘이슬 시리즈’로 승부수를 던졌고 도수가 높은 맥주를 즐기는 중동권에는 알코올도수 7도짜리 맥주를 내놨다. 높은 도수의 술을 즐기는 베트남에는 19.9도 참이슬 클래식으로 현지 입맛 잡기에 나섰다.

그동안 수출 시장에서 비주류로 꼽혔던 전통주의 약진도 이어졌다.

국순당은 지난해 1∼11월 전통주 수출액이 623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이미 전년 연간 수출액을 넘어서는 수치다. 국순당은 아시아권을 중심으로 편의점 시장까지 진출하며 전통주의 세계화에 앞장서왔다. 국순당은 백세주를 비롯해 막걸리와 과일막걸리 등을 주요 수출 품목으로 보유했다.

국내에 유통되는 주류 가운데 수입의존도가 가장 높은 품목인 위스키 시장에서도 수출 낭보가 날아들었다.

2010년부터 토종 위스키를 수출해온 골든블루는 최근 미국 수출을 결정짓고 이달 중에 주류 메인 시장인 미국 시장에 본격 진출을 예고했다. 미국 수출로 골든블루의 해외 진출 국가는 중국, 베트남, 싱가포르 등 8개국으로 늘어났다. 골든블루는 베트남에서 2016년부터 2019년까지 4년 연속 증가하는 기록을 달성했다.

주류업계에서는 K푸드에 대한 해외의 관심이 '한국 술'로 확산되는 추세에 힘입어 수출국가는 점차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한 주류업계 관계자는 "김치 수출이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한식에 대한 해외 저변 확대가 조만간 국산 주류로까지 퍼질 것"이라며 "프랑스나 이탈리아, 일본처럼 세계 곳곳에 진출한 음식들은 그 나라 고유의 술이 함께 성공적으로 진출한 만큼 조만간 한식에 이은 한국 술의 저력도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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