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타이어 업계 OE 판매 비중 매년 감소…완성차 업계, 최근 중형급 차종에도 외국산 타이어 사용
타이어 업계가 국내 완성차 제조사가 생산하는 자동차에 국산 타이어가 많이 사용될 수 있도록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정부에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대한타이어산업협회는 지난달 말 산업통상자원부에 "국산 중대형 고급승용차 출고 시 국산 타이어 장착 기회를 제공해 소비자 후생이 증대되도록 지원해달라"는 내용을 담은 공문을 보냈다.
외국산 타이어의 국내 판매 비중은 2016년 8.2%에서 2019년 18.1%로 매년 증가했다. 반면, 국산 타이어 업계가 완성차 업체에 공급하는 신차용 타이어 판매(OE) 비중은 2017년 32.8%에서 지난해 1∼10월 기준 23.6%로 매년 감소하고 있다.
협회는 최근 들어 국산 고급승용차가 외국산 타이어를 전량 장착하는 경우가 늘어난 점이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일부 고급브랜드 대형 차종에만 장착되던 외국산 타이어는 2019년부터 출시된 현대차 쏘나타, 기아차 K5 등 중형 이상급 차량 대부분에 장착됐다. 지난해 말 출시된 제네시스 GV70에도 전량 외국산 타이어가 장착됐다.
협회는 "외국산 타이어는 국내산 동급 타이어보다 최소 30% 이상 비싸고 애프터서비스(AS)도 불편해 소비자 불만이 증가하고 있다"라며 "고급 중대형 승용차에 외국산 타이어와 국산 타이어를 모두 채택해 소비자의 선택권을 부여하는 방안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이 같은 내용을 반영해달라는 공문을 최근 완성차 업계에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