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관리 잘 안된다" 금융당국 '경고'에… 가계대출 더 조이는 시중은행

입력 2020-12-09 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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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전달 보다 2조원 늘어, 은행들 울며겨자 먹기로 추가 대책 마련

연말을 앞두고 금융당국이 시중은행에' 가계대출 관리가 제대로 안된다'고 지적하자 서둘러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사실상 '관리부실'이라는 문책성 경고에 이미 금리를 높이고 한도를 축소하면서 대출관리에 나섰던 은행들은 마른 수건까지 짜야할 판이다.

9일 관련 업게에 따르면 지난 4일 금융감독원은 부원장보 주재로 시중은행 가계대출 담당 임원(부행장급)들과 '가계 대출 관리 동향 및 점검' 화상회의를 진행했다.

회의에서 금감원은 지난달 신용대출을 포함한 가계대출이 다시 급증한 사실을 강도 높게 지적하며 대책 마련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은 "11월 가계대출 관리가 잘되지 않은 것 같다"며 "9월 제출한 연내 가계대출 총량 관리 목표를 반드시 지켜달라"고 경고했다.

실제로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5대 시중은행의 가계대출 잔액은 11월 한 달에만 9조4195억 원(657조5520억→666조9716억원) 증가했다. 10월 증가액(7조6611억원)보다 약 2조 원이나 늘어난 것이다.

신용대출의 경우 금융당국이 지난달 13일 연봉8000만 원 이상 고소득자의 신용대출 규제를 예고 하면서 일단 받아놓고 보자는 가수요가 대거 몰렸다. 신용대출은 4조8495억 원 이나 급증했다. 같은 기간 주택담보대출도 4조1354억원 증가했다.

금감원은 가계대출 속도 조절에 실패해 연내 총량 관리 목표 달성이 어려워 보이는 시중은행 2곳을 지목해 강하게 질책했다. 해당 은행의 행장과 부행장에게 개별면담을 요청하면서 조만간 소환될 것이란 후문이다.

금융당국의 압박이 거세지자 은행들은 울며 겨자 먹기로 가계대출 추가 규제에 나서고 있다. 은행들은 이미 지난 10월 이후 신용대출 금리를 높이고 한도를 축소한 바 있다.

KB국민은행은 당장 이날부터 연말까지 대출상담사를 통한 주택담보·전세대출 모집을 중단하기로 했다. 이 은행이 지난 수년간 대출상담사 대출을 막은 사례는 없었던 만큼 이례적인 조치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올해 코로나와 저금리 등으로 대출이 많이 늘어난 만큼 연말에 강하게 대출 총량을 관리를 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은행은 비대면 신용대출 주력 상품인 '우리 WON하는 직장인대출' 판매를 오는 11일부터 중단한다.

하나은행도 조만간 의사·변호사 등 전문직에 대한 대출한도를 더 낮추는 방안을 검토 중인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은행권에서는 금융당국의 추가 대출총량 압박에 대해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대출 수요가 많아 대출해준 것 뿐인데 억지로 대출을 억제하려 하다보니 피해는 일반 서민들에게 갈 수 밖에 없다"며 지난달의 경우 신용대출 규제를 예고해 가수요가 늘어난 것인데 마치 은행에 총량 관리 부실을 지적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고 하소연했다.

신용대출은 지난달 5대 은행에서 4조8495억 원이나 급증했다. 하지만, 이달 7일까지 증가액이 1112억 원에 그치는 등 눈에 띄게 감소한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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