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형의 오토 인사이드] '리-부트' 폭스바겐…중형세단 파사트 GT 부활

입력 2020-12-07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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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코리아가 8세대 파사트 GT의 부분변경 모델을 내놓는다. 직렬 4기통 2.0 TDI 엔진(최고출력 190마력)과 부분 자율주행 기능을 앞세워 장거리 투어러 'GT'로서의 기능을 충직하게 해낸다. (사진제공=폭스바겐코리아)

파사트(Passat)는 폭스바겐을 대표하는 중형세단이다. 첫 출시는 약 반세기 전인 1973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데뷔 초기 파사트는 해치백이었다. 반면 3세대(1988년)부터는 세단을 중심으로 파생 모델을 내놨다. 우리나라에는 2005년 6세대가 처음 진출하며 폭스바겐, 나아가 독일 세단의 대명사로 추앙받았다.

2020년 12월 국내에 선보일 파사트 GT는 앞서 2018년 선보인 유럽형 8세대 파사트의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다. 세부 디자인을 손보는 한편, 획기적인 '부분 자율주행 기능'과 인포테인먼트 기술로 업그레이드했다.

먼저 프런트 그릴과 범퍼 디자인을 새로 짜내 더 공격적인 모습으로 거듭났다.

유럽에서는 대형 SUV 투아렉을 통해 선보인 LED 매트릭스 램프를 옵션으로 얹기도 했다. 후미등과 뒤범퍼 역시 부분변경에 맞춰 새 모습으로 꾸몄다.

실내는 3스포크 타입의 스티어링 휠(운전대) 디자인을 새로 짰다. 3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MIB3를 바탕으로 다양한 소프트웨어도 한국형으로 손봤다.

▲새 모델은 스티어링 휠 디자인을 다듬고, 3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MIB3를 바탕으로 다양한 한국형 편의장비를 추가한다. (출처=미디어폭스바겐AG)

소프트웨어 부문도 더 명민해졌다. 폭스바겐 최초로 부분 자율주행의 범위를 고속영역(시속 210㎞)까지 확대했다. 속도 무제한 고속도로에서 다져온 노하우다. 여기에 첨단 네트워크 시스템을 앞세워 커넥티비티 분야에서 기술 혁신도 이뤄냈다.

새 모델은 직렬 4기통 2.0 TDI 엔진에 7단 DSG(자동화 수동변속기)를 맞물렸다. 최고출력 190마력, 최대토크 40.8㎏‧m를 낸다. 순간적인 힘을 내는 최대토크는 가솔린 V8 4.0리터 엔진과 맞먹는 수준이다. 이처럼 차고 넘치는 힘을 지녔음에도 복합연비(국내 기준)는 14.9㎞에 달한다.

폭스바겐코리아는 파사트 GT의 부활을 앞세워 마침내 세단 라인업을 완성했다.

수입차 시장에서는 이례적인 2000만 원대 가격을 앞세운 △엔트리 세단 제타, 브랜드를 대표하는 △비즈니스 세단 파사트 GT, △라이프스타일 세단 아테온 등으로 세단 제품군을 완성하고 수입 세단의 대중화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LED 방식의 새 테일램프를 추가하는 등 디테일 디자인을 손봤다. (사진제공=폭스바겐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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