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 인증 앱 '패스(PASS)'가 추석 연휴를 대비해 유동인구가 많은 다중 이용시설을 대상으로 QR 출입증의 사용을 권장하는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
패스를 공동 개발한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등 통신 3사는 정부 공공 데이터를 기준으로 많은 사람이 모이는 대형 음식점, SNS 유명 맛집, 다목적 체육시설 등 다중 이용시설을 중심으로 전자 출입명부 '패스 QR 출입증'의 사용을 권장하는 안내문을 부착하고 자사 고객들의 협조를 당부하고 있다.
향후 프로야구 경기의 관중 입장이 재개되는 시점을 고려해 수원 KT위즈파크와 인천 SK행복드림구장, 서울 LG 잠실야구장에서 '패스 QR 출입증'을 포함한 전자출입명부 사용을 활성화한다. 유관중 경기로 전환되는 시점에 해당 구장마다 마스크를 비치해 관중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기로 했다.
'패스 QR 출입증'은 통신 3사의 본인확인 앱 '패스'를 통해 제공되는 전자출입명부로 집단 감염 위험이 큰 시설을 출입할 때 수기로 출입자 명부를 작성하던 것을 개선하기 위해 개발됐다.
통신 3사는 6월부터 자사 고객과 알뜰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스마트폰에서 발급받은 일회용 QR코드를 시설 관리자에게 제시하면 이를 스캔해 방문 기록을 생성하는 '패스 QR 출입증'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패스 QR 출입증'으로 발급되는 QR코드는 회당 15초만 효력이 유지되며, 매회 생성 시 마다 본인 명의의 기기 여부를 확인해 원천적으로 타인이 불법적으로 취득해 악용할 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최종 생성되는 QR코드에는 개인정보가 포함하지 않는다.
통신 3사는 '패스 QR 출입증'을 통해 코로나19 방역에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