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 12조원...전국 중대형 상가 공실률은 역대 최고
배달 애플리케이션과 이커머스 시장 성장에 온라인 쇼핑 거래액 규모가 갈수록 늘고 있다. 다양하면서도 간편한 것을 찾는 수요자들의 트렌드에 오프라인 점포의 침체 늪은 더 깊어지고 있다.
10일 상가정보연구소가 통계청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 1월 온라인 쇼핑 총 거래액은 12조3906억 원으로 지난해 동월(10조7230억 원) 대비 15.6% 증가했다. 총 거래액 중 8조2730억 원은 모바일 거래로 이뤄졌다. 전년 동월(6조8129억 원) 대비 21.4% 증가한 수치다.
거래액이 가장 많이 증가한 상품은 음식서비스로 전년 동월 대비 4325억 원 늘었다. 이어 △음·식료품(2283억 원↑) △화장품(2282억 원↑) △생활용품(1806억 원↑) 순이다.
거래액이 감소한 상품도 있었다. 의류 거래액이 전년 동월 대비 375억 원 감소하며 가장 크게 줄었고, 이어 △컴퓨터 및 주변기기(81억 원↓) △서적(39억 원↓) △사무·문구(24억 원↓) 등의 거래액이 감소했다.
배달 애플리케이션 및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으로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2009년 이후 꾸준히 늘고 있다. 반면 전국 중대형 상가 공실률은 커졌다. 지난해 4분기 전국 중대형 상가 공실률은 11.7%로 역대 최고치를 찍었다.
최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오프라인 점포보다 온라인 쇼핑몰을 찾는 수요자가 더 늘어나 1분기 온라인 쇼핑몰 거래액은 더 증가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조현택 상가정보연구소 연구원은 "이커머스와 배달 애플리케이션 시장이 확대된데다 최근엔 중고물품을 거래할 수 있는 앱까지 인기를 얻어 모바일 거래 증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수요자를 유입시킬 만한 특색이 없는 오프라인 상권이나 점포는 경쟁력을 더 잃을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