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코로나19' 피해 LCC에 최대 3000억 유동성 지원…각종 사용료 감면

입력 2020-02-17 0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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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노선 약 77% 감소, 동남아 주요 노선 위축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 거주 중인 교민과 중국국적 가족들이 12일 오전 3차 전세기를 통해 김포공항으로 들어오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영향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비용항공사(LCC)에 최대 3000억 원 규모의 유동성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 공항시설사용료 납부유예, 착륙료 감면 등을 지원한다.

정부는 17일 코로나19 대응 경제장관회의를 개최하고 항공분야에 대한 긴급 지원대책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항공업계는 지난해 일본 수출제재, 보잉 737 결함 등으로 3분기 연속 영업이익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또 코로나19로 올해 영업환경도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한~중 59개 노선 운항횟수가 약 77% 감소하고 동남아 주요 노선까지 위축되고 있다. 또 최근 3주간 항공사 환불금액은 약 3000억 원에 이른다. 코로나19가 계속될 경우 LCC 일부 항공기 운항중단까지 고려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우선 일시적 유동성 부족을 겪는 LCC에 대출심사절차를 통해 최대 3000억 원 범위에서 유동성을 지원한다. 코로나19로 운항이 중단·감축된 노선은 회수를 유예하고 여객이 감소한 항공사는 최대 3개월간 공항시설사용료를 납부 유예한다. 인천공항 조명료 등 각종 사용료 감면기한 연장도 검토한다.

또 대체노선 확보 및 중장거리 노선 확대를 위해 파리, 헝가리, 포르투갈 등에 대한 운수권을 2월 말 배분하고 베트남 퀴논·라오스 팍세 등 미취항 노선 신설도 지원한다.

정부는 코로나19 종식 시점에 맞춰 항공수요 조기 회복 및 안정적 경영여건이 조성될 수 있도록 착륙료 감면, 슬롯확대, 항공기 리스 보증금 지원 등을 검토·시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코로나19 대응으로 유발된 공공기관의 재무지표 하락은 공기업 경영평가 시 감안해 공기업이 업계지원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부여한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항공은 국가 간 인적·물적 이동의 핵심수단인 만큼 국제적 감염병이 발생하면 가장 먼저 직격탄을 맞는 분야”라며 “유동성 부족을 극복하기 위한 긴급자금과 함께 항공수요 조기 회복을 지원하는 방안을 이번 긴급대책에 담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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