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리콜 5년 만에 65% 급증…국토부, 車 결함조사 강화

입력 2020-01-14 11:00수정 2020-01-14 1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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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콜 대수도 200만대 훌쩍

자동차 리콜 건수가 5년 만에 약 65% 급증해 국민 안전을 위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정부가 자동차 결함 분석·조사를 강화하는 등 선제적인 조치를 확대키로 했다.

14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15년 176건에 불과했던 자동차 리콜 건수는 2019년 290건으로 약 65% 늘었다. 자동차 리콜 건수는 2016년 213건, 2017년 262건, 2018년 283건 등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리콜 대수도 최근 들어 200만 대를 훌쩍 넘겼다. 리콜 대수는 2015년 103만 대, 2016년 62만 대에 그쳤지만 2017년 197만 대, 2018년 264만 대, 2019년 200만 대를 기록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최근 자동차 리콜이 증가하고 있어 자동차 결함 분석·조사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며 “국민 안전을 위해 철저하고 선제적으로 결함조사를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제작사 제공자료, 결함신고 등을 통해 수집된 차종별, 유형별, 사고별 결함정보를 유기적으로 분석해 자동차 결함조사기관(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이 조기에 자동차 결함을 포착할 수 있도록 ‘결함정보 종합분석시스템’을 구축했다.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종합분석시스템을 활용해 체계적이고 신속한 자동차 결함조사 수행한다는 계획이다.

또 자동차 결함 및 리콜정보 제공기능을 한층 강화해 개선된 자동차리콜센터(car.go.kr)를 운영한다.

그동안 자동차리콜센터 홈페이지에서는 차량정보(차량등록번호, 차대번호)를 입력하면 리콜대상 여부만 확인 가능했으나 앞으로는 차량번호 및 차대번호로 리콜을 받았는지까지 직접 확인이 가능해진다.

서비스 시행으로 그간 리콜 조치에 대한 확인이 어려웠던 대여사업용 차량(렌터카)과 매매용 중고차에 대해서도 소비자가 사전에 리콜 조치 여부를 간편하게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다.

자동차 결함 신고 시 신고 차량과 관련된 결함·리콜정보를 제공하고 결함신고 및 리콜현황의 통계기능을 강화하는 등 소비자에게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도록 했다.

아울러 모바일 홈페이지 기능도 강화해 기존 PC에서만 가능했던 온라인 결함신고 등을 모바일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강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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