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영일만신항~포항역 잇는 철도 개통…대량수송ㆍ물류비 절감 기대

입력 2019-12-17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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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6년 컨테이너 19만TEU, 화물 35만3000톤 운송 목표

▲포항영일만신항과 포항역을 잇는 철도가 18일 개통된다. 이에 따라 도로 중심 물류수송과 비교해 대량수송과 물류비 절감이 기대된다. (사진제공=국토교통부)
포항 영일만신항과 기존 포항역을 잇는 인입철도가 18일 개통한다. 이에 따라 대량수송과 물류비 절감이 가능해 포항 영일만신항이 환동해 물류 거점항만으로 도약의 기회를 잡았다.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은 포항 영일만신항 인입철도(11.3km) 공사가 완공됨에 따라 18일에 개통식을 갖는다고 17일 밝혔다.

인입철도란 현지에서 생산되는 양회, 석탄 등 자원과 컨테이너를 포함한 항만 물동량을 주요 간선철도로 수송할 수 있도록 이어주는 철도를 말한다.

포항 영일만신항 인입철도는 2013년 11월에 첫 삽을 뜬 후 6년 만에 개통되며 총사업비 1696억 원이 투입됐다.

국토부는 인입철도 개통으로 2036년에는 부두에 하역된 컨테이너 19만TEU(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 일반화물 35만3000톤(t) 규모의 화물 운송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철도 개통으로 항만의 물류수송이 도로 중심의 개별단위 물류 수송에서 전국 단위의 국가철도망과 연계됨에 따라 대량수송, 철도 일관수송체계로 물류비 절감을 유도해 항만 배후단지의 기업유치 활성화 등 포항 영일만신항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전망이다.

임종일 국토부 철도건설과장은 “포항 영일만신항 인입철도의 개통을 시작으로 울산~포항 복선전철 및 포항~삼척 철도건설 미 개통구간, 포항~동해 전철화 사업 등이 적기에 개통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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