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보] 당정 “2030년까지 광역도시권 통행시간 30분대로 단축”

입력 2019-10-31 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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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도시권 광역교통 비전 2030’ 발표…“통행비용·환승시간 30% 절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와 조정식 정책위의장,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31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도시권 광역교통 비전2030 당정협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31일 전국 5대 광역도시권의 통행시간과 통행비용을 대폭 줄이는 내용의 ‘대도시권 광역교통 비전 2030’을 발표했다.

민주당과 정부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정협의를 통해 2030년까지 교통거점 간 이동 시간을 30분대로 단축하고, 환승 시간을 30% 이상, 교통비용을 최대 30% 줄이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철도, 복층도로, 대심도, 지하환승센터 등이 확충되고, 이동수단으로는 전기수소버스, 간선급행버스, 노상 레일 위를 달리는 트램을 늘린다는 계획이다.

조정식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현행 광역철도 730㎞, 도시철도 710㎞인 철도 연장을 2배 확충하고, 새로운 교통수단인 트램 등을 적극 도입하겠다”며 “광역버스 확대 및 교통시설 간 빠른 연계환승시스템을 구축하고 교통비 부담을 절감하겠다”고 말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광역교통망 개선은 주민 고통을 생각하면 미룰 일이 아니다”라며 “더이상 개별적인 지방자치제 수준의 대책에만 기댈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 대도시의 교통 인프라는 선진국의 3분의 1 수준으로 철도망이 빈약하고 높은 자가용 운전으로 도로는 포화상태”라며 “교통 인프라가 바뀌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번 계획에 대해 “‘광역교통 2030’은 향후 10년간 추진할 방향성과 목표를 담고 있다”고 설명한 뒤 “광역버스는 수도권뿐 아니라 지역 대도시권에서도 운행지역을 대폭 확대하고 교통 개선사업이 지연돼 불편이 심각한 지역은 특별대책지구로 지정해 광역버스 투입 등 신속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김 장관은 “만성적인 교통 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주요 간선도로에 대심도 지하도로를 신설하는 방안도 내년까지 마련하겠다”며 “함께 마련한 권역별 광역교통망 구상은 내년 수립되는 4차 광역교통 실행계획에서 구체화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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