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서 인정한 SKT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 고령화 사회 해법 제시

입력 2019-09-25 0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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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 750여 통신사 대상 공모…7개 우수 사례에 포함돼

(사진제공= SK텔레콤)

SK텔레콤의 AI기반 서비스가 전세계의 숙제인 ‘고령화’에 대해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SK텔레콤이 독거 어르신 케어를 위해 선보인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가 GSMA(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가 발간한 ‘지속가능개발목표(SDG) 리포트’에 우수사례로 포함됐다.

SK텔레콤은 UN 총회 개막에 맞춰 발간된 GSMA 리포트에서 ‘행복 커뮤니티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가 우수사례’(SpotLight)로 게재됐다고 25일 밝혔다.

‘GSMA SDG 2019’ 리포트는 UN의 지속가능개발 목표(SDGs) 달성을 위한 이동통신산업의 기여와 우수 사례 등을 조사해서 발표하는 연례 보고서이며 올해가 4회째다.

GSMA가 발표한 리포트는 빠르게 고령화 시대로 접어들고 있는 한국에서 독거노인 돌봄 비용 증가 및 사회적 문제가 부각되고 있다. 그 대안으로 SK텔레콤이 ‘행복커뮤니티-인공지능 돌봄’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리포트는 ICT 기반의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가 기존의 노인 돌봄 및 복지정책과 비교할 때 비용면에서 효율적이라 분석하고, 행복커뮤니티 프로젝트가 SDG 3번 목표(SDG 3∙Good health & well-being, 건강과 웰빙)를 달성하는데 공헌할 것으로 전망했다.

리포트는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 외에 모바일을 통한 P2G(Person-to-government) 지불 서비스(오렌지통신, 아프리카), 5G 출시(버라이즌, SKT, KT, LGU+) 등을 주요 우수 사례로 선발했다.

올해에는 GSMA에서 활동하는 전세계 750여개의 통신사 및 350개의 제조사, S/W업체, 인터넷업체 대상으로 공모한 사례 중 7개만이 우수 사례로 선정됐다.

GSMA는 2016년 2월 MWC에서 이동통신산업의 UN SDGs 동참 선언 이후, 매년 SDG 리포트를 발간해 오고 있다. SDG 리포트는 GSMA 내에서 가장 다운로드수가 많은 리포트로 매년 UN 총회에서도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유웅환 SK텔레콤 SV Innovation 센터장은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가 고령화 문제 해결에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음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사례”라며 “앞으로도 SK텔레콤의 ICT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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