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후 첫 사장단워크숍… 빠른 디지털 전환 당부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취임 후 처음으로 그룹 최고경영진 30여 명과 워크숍을 갖고 위기 대응을 당부했다. 이들은 온종일 머리를 맞대고 그 어느 때보다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는 경영 환경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전략 방안을 깊이 있게 논의했다.
구 회장은 24일 경기도 이천 LG인화원에서 열린 ‘사장단 워크숍’에서 “L자형 경기침체 등 지금까지와는 다른 양상의 위기에 앞으로의 몇 년이 우리의 생존을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한다”며 “위기극복을 위해 근본적인 경쟁력을 빠르게 확보하고 사업 방식과 체질을 철저하게 변화시켜 나가야겠다”고 말했다.
특히 구 대표는 “LG가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근본적이고 새로운 변화를 위해 사장단이 몸소 ‘주체’가 돼, 실행 속도를 한 차원 높여달라”고 주문했다.
이날 LG 사장단은 금융위기 이후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수요 위축과 보호무역주의에 의한 시장 감소 등 구조적 문제로 경기 침체의 장기화가 예상된다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지금까지와 전혀 다른 경영환경을 경험하게 될 것이란 게 구 회장과 LG 최고영영진의 판단이다.
이들은 이 같은 불확실한 경영환경을 단순히 견뎌내는 게 아니라 사업 모델, 사업 방식 등 근본적인 혁신 통해 차별화된 고객 가치 창출 역량을 확보해야 생존할 수 있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이를 위해 디지털 시대의 고객과 기술 변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소통 방식과 일하는 방식 등을 변화시킬 계획이다. 궁극적으로 제품·서비스의 가치를 혁신하기 위해 추진 중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을 한층 가속화 해 나가기로 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디지털 기반으로 기업의 전략, 조직, 프로세스, 비즈니스 모델 등 전반을 변화시키는 경영전략이다. 일반적으로 사물 인터넷(IoT),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솔루션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플랫폼으로 구축해 기존 전통적인 운영 방식과 서비스 등을 혁신하는 것을 의미한다.
구 회장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더 나은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 핵심 수단이자 우리 경쟁력을 한 차원 끌어올리기 위해 꼭 필요한 변화 중 하나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LG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역량을 강화해 고객 중심 가치를 혁신하고 스마트팩토리 적용, 연구개발(R&D) 효율성 개선을 위한 오픈 이노베이션을 확대할 방침이다. 또 디지털 마케팅 강화 등 사업방식도 변화시켜 나가기로 했다.
최고경영진은 각 사가 추진 중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진행 상황을 살펴보고, 실행에 속도를 내기 위한 전략 방향도 논의했다.
한편, 이날 워크숍에는 구 대표를 비롯해 권영수 ㈜LG 부회장, 조성진 LG전자 부회장,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 신학철 LG화학 부회장과 계열사 CEO 및 사업본부장 등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