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준상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 위원장(오른쪽)과 양즈화 중국 심천증권거래소 시장감독위원장이 3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서울사옥에서 시장감시분야 상호협력에 관한 MoU를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와 중국 심천증권거래소가 시장감독위원장과 시장감시분야 상호협력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양 거래소는 국경 간 불공정거래에 대한 효과적인 시장감시와 건전시장 제고를 위해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는 등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양 거래소는 연 1회 이상 시장감시세미나를 개최하며, 다국적 투자자의 불공정거래 행위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고 시장감시 업무에 활용하기로 합의했다.
이날 MOU체결에 이어 세미나도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자국 내 내부자거래, 테마주 불공정거래, 파생상품시장 불공정거래 사례 등을 발표 및 토론했다.
송준상 시장감시위원장은 “이번 MOU 체결 및 세미나를 통해 시장감시관련 동북아 협력이 한 차원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장감시분야 교류가 필요한 국가 등과 실질적인 시장감시 업무협력을 이뤄 나갈 수 있도록 세미나 및 다양한 협력사업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