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만명 운집한 '케이콘 2019 뉴욕'…CJ ENM, 美 맨해튼에 한류 전파

입력 2019-07-08 12:00수정 2019-07-15 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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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콘, 제2의 BTS를 꿈꾸는 K팝 아티스트부터 K푸드, K뷰티, K패션 등 K라이프스타일까지

▲메디슨 스퀘어 가든에서 열리는 K팝 콘서트 무대 전경(사진제공= CJ ENM)

CJ ENM은 지난 6일부터 7일까지 이틀간 미국 뉴욕 맨해튼에 위치한 ‘메디슨 스퀘어 가든’과 ‘제이콥 K. 재비츠 컨벤션 센터’에서 K컬쳐 컨벤션 ‘케이콘 2019 뉴욕’을 진행했다고 8일 밝혔다.

케이콘은 2012년부터 북미, 중동, 유럽, 중남미, 아시아 등지에서 한류의 세계화를 목표로 매해 개최되고 있다. 미국 현지에서는 K팝,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류 최신 트렌드를 제시하는 대표적인 글로벌 대중문화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 2015년 뉴욕 인근에서 1만7000여 명의 관객들을 모객하며 최초로 미국 동부에 진출한 '케이콘 뉴욕'은 5년째인 올해 처음으로 맨해튼으로 개최지를 이전했다. 이번 케이콘에는 5만 5000명의 관객이 참여해 역대 최대규모를 기록했다.

올해 케이콘 뉴욕은 K라이프스타일 컨벤션 장소로 뉴욕에서 가장 큰 전시장인 재비츠 컨벤션 센터에서 열렸다. 오후에 열린 콘서트는 모든 아티스트들이 꿈의 무대로 꼽는 세계 최고의 공연장 메디슨 스퀘어 가든에서 진행했다.

케이콘 컨벤션이 열린 재비츠 컨벤션 센터에는 행사 전부터 미국의 젊은 한류 팬들이 움집했다. 밀레니얼 세대를 공략하기 위해 글로벌과 국내 기업 총 72개사가 참여했다. 기업들은 컨벤션 행사장에서 신제품 전시와 시식 및 체험 코너를 운영하고, 인플루언서를 활용해 관객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등 충성도 높은 젊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운영했다.

또 K푸드, K뷰티, K패션 등 K라이프스타일을 주제로 진행된 오픈 스튜디오 ‘케이콘 스튜디오’와 색조화장품, 마스크팩, 스킨 케어 등 한국을 대표하는 다양한 K뷰티 제품들도 관심을 끌었다.

이번 케이콘 뉴욕에서는 한류 확산의 견인차 역할을 하는 K팝을 중심으로 컨벤션 프로그램과 워크샵을 대폭 확대했다. 특히 신인 아티스트들의 쇼케이스부터 팬들이 기념할 수 있는 다양한 이색 포토존까지 컨벤션장에 위치한 '케이팝 월드'의 열기가 뜨거웠다. 관객들의 참여로 이루어진 K팝 음악산업에 대한 토론 및 미국 팝과의 비교 분석 등 K팝에 대한 경험과 가치를 공유하고 공감하는 교류의 장도 마련했다.

케이콘을 총괄하는 신형관 CJ ENM 음악콘텐츠본부장은 “계속해서 한류의 확산을 위해 투자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이 쉽지 않은 유능한 국내 아티스트, 기업들과 함께 새로운 K컬쳐 트렌드를 제시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CJ ENM은 다음달 15일부터 18일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위치한 ‘스테이플스센터’ 및 ‘LA 컨벤션센터’에서 '케콘 2019 LA'를 개최할 예정이다.

▲ K라이프스타일 경험할 수 있는 컨벤션장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관중(사진제공= CJ E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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